정치
MBN 10시 주요뉴스
입력 2010-06-03 10:26  | 수정 2010-06-03 10:26
▶ 지방권력 교체…한나라당 패배
16개 광역 선거에서 민주당이 7곳, 선진당이 1곳, 무소속이 2곳을 차지했습니다. 한나라당은 서울과 경기 등 6곳에 그쳐 책임론에 휘말릴 전망입니다.

▶ 오세훈 서울시장…김두관 경남지사
서울시장 오세훈 후보가 한명숙 후보와 접전 끝에 가까스로 승리했습니다. 경기는 김문수, 인천은 송영길 후보가 당선됐고, 경남에서는 무소속 김두관 후보가 승리했습니다.

▶ 기초단체장 민주 압승…친노인사 약진
기초단체장도 민주당이 92곳 여당이 82곳을 차지해 압승했습니다. 광역과 기초단체장에서 친노 인사들이 대거 당선됐습니다.

▶ 이 대통령 "경제회복·지속성장" 매진
이명박 대통령은 지방선거 결과에 나타난 국민의 뜻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경제회복과 지속 성장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 한나라 총사퇴…민주 전면개각 요구
정몽준 대표와 정병국 사무총장 등 한나라당 지도부가 6.2 지방선거 패배에 대한 책임을 지고 총사퇴하기로 했습니다. 민주당은 청와대에 즉각 전면적인 개각을 요구했습니다.

▶ 서울·경기 진보교육감…변화 예고
서울과 경기를 비롯해 전국 6곳에서 진보쪽 교육감이 당선됐습니다. 무상급식과 자율고 등 교육정책에 큰 변화가 예상됩니다.

▶ 4대강·세종시 추진 '난항' 예상
여권의 선거 패배로 4대강과 세종시 수정 추진도 난항이 예상됩니다. 민주당이 주도권을 확보했고, 한나라당은 집권 후반기 빨간 불이 켜졌습니다.

▶ 코스피 상승세…원달러 환율 하락
미 다우지수의 상승에 힘입어 우리 증시도 상승세로 출발했습니다. 원달러 환율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MBN 트위터 오픈! 한발 빠른 뉴스를 트위터에서 만나세요]

< Copyright ⓒ mbn(mb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