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6·2 지방선거] MBN 개표방송…정확한 예측
입력 2010-06-02 06:04  | 수정 2010-06-02 07:54
【 앵커멘트 】
MBN은 투표가 끝나는 오후 6시에 이번 지방선거 결과에 대한 예측 조사를 발표합니다.
개표가 진행되는 동안 예측 조사를 바탕으로 접전지 판세를 집중적으로 전해 드릴 계획입니다.
고정수 기자입니다.


【 기자 】
이번 지방선거 예측 조사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해 온 MBN은 예측 조사 결과를 투표가 끝남과 동시에 발표합니다.

이를 위해 MBN은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GH코리아, 메트릭스와 함께 지난 22일부터 31일까지 모두 4차례에 걸쳐 광역단체장 16개 선거구에 대한 전화 조사를 했습니다.

더욱 정확한 예측을 위해 지난 29일부터 31일까지 1만 3천 명의 표본에 대해 집중 조사했고, 6개 경합지역은 각각 1,000명의 표본을, 10개 비 경합 지역은 각각 700명의 표본을 추출했습니다.

특히 조사 대상자가 연령과 성별, 출신 지역, 소득, 직업별로 골고루 분포될 수 있도록 향상된 기법을 도입했습니다.


▶ 인터뷰 : 지용근 / GH코리아 대표
- "보통은 투표 2~3일 전 데이터가 가장 정확하다고 하는데, 4번을 한 이유는 각 후보 별로 어떻게 트렌드가 움직이는지 예측하기 위해서 그렇게 조사를 했습니다."

개표방송에는 지용근 대표와 함께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신율 교수가 출연해 예측 결과를 분석하며, 타 방송사의 출구조사 결과도 함께 전할 예정입니다.

MBN은 예측 조사를 통해 전국 단위 당선 예상 지역과 지역별 당선 예상자, 수도권 및 경합지역 세부 분석 등을 전할 계획입니다.

MBN뉴스 고정수입니다.


[MBN 트위터 오픈! 한발 빠른 뉴스를 트위터에서 만나세요]

< Copyright ⓒ mbn(mb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