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14일 수능만 끝나면!”을 외쳤을, 1년간 고생한 수험생들을 위해 ‘지금부터 정주행 할 각종 문화 콘텐츠들을 모았다. 수험생을 위한 수능 할인 모음도 함께 만나보자.
#1. 이런 웹 콘텐츠(Web Contents) 어때?
다시 보는 2024 웹 콘텐츠 키워드: 2022년 국내 웹소설 시장 규모 1조 원, 판타지 장르의 흥행, 완성형 대신 성장형 주인공 인기 등
다시 보는 2024 웹 콘텐츠 키워드: 2022년 국내 웹소설 시장 규모 1조 원, 판타지 장르의 흥행, 완성형 대신 성장형 주인공 인기 등
웹툰 ‘대학일기(+독립일기)
(좌)도서『대학일기』(자까 저 / 알에이치코리아 펴냄), (우)도서『독립일기』 (자까 저 / 영컴 퍼냄)
수험생들은 저마다 상상해온 대학 캠퍼스 생활에 대한 낭만이 있을 것이다. 수강신청은 어떻게 하는지, 원하는 수업을 수강인원 마감으로 듣지 못했을 때 어떻게 해야 할지, 첫 OT(Orientation), MT(Membership Training) 등에서는 무엇을 하는지, 대학생들은 학식 외에 보통 무엇을 먹는지··· 등 대학생활에 있어 갖가지 궁금증을 가진 예비 새내기들을 위한 입문서가 있다. 2016년 네이버웹툰에서 정식 연재를 시작하며 단숨에 요일별 조회수 상위권에 오른 작품 ‘대학일기가 그것. 현재 ‘신혼일기, ‘육아일기를 통해 일상 웹툰 강자로 거듭난 ‘자까 작가의 귀여운 그림체로 담백하면서도 재치 있게 캠퍼스 라이프를 풀어내, 대학생에게는 공감을, 직장인에게는 추억을 불러일으킨 작품이다. 로망이 꽃피는 캠퍼스 대신 공감 백배 캠퍼스 일상과 상황을 코믹하고 적절하게 묘사했다. 그야말로 캠퍼스 로망이 현실과 괴리감이 있지는 않은지 돌아보게 하는 작품.만약 타지에서 자취를 계획하고 있다면, 초보 자취인의 하루를 담은 ‘독립일기까지 정주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하루하루 생존하기 바쁜 초보 자취인의 일상을 담아 매주 독자들에게 웃음과 공감을 불러 일으킨 작품으로, 자취에 도움이 되는 갖은 팁들이 공유되어 실제 자취인들에게 쏠쏠한 정보를 제공한다.
웹툰 ‘상수리나무 아래
웹툰 ‘상수리나무 아래(사진 리디)
콘텐츠 플랫폼 리디의 글로벌 인기 웹툰 ‘상수리나무 아래(각색: 서말·나무, 작화: P)가 시즌 4로 돌아왔다. 김수지 작가의 원작 웹소설을 바탕으로 한 웹툰 ‘상수리나무 아래는 소심한 공작 영애 ‘맥시밀리언과 혼혈 천민 출신의 기사 ‘리프탄의 애절한 로맨스를 담은 판타지물이다. 주인공들이 재회를 기점으로 사랑을 알아가며, 과거의 상처에서 벗어나 점차 자신을 아끼고 성장해 나가는 스토리가 핵심인 작품이다.원작가인 김수지 작가의 탄탄한 작품성, 인물 간의 감정선을 고품질 작화로 옮기며 ‘리디의 간판 웹툰으로 자리한 ‘상수리나무 아래는 시즌 4에서 한층 광활해진 세계관과 깊어진 서사를 담아냈다. 이번 시즌에는 기사단의 장대한 여정에 합류한 여주인공이 역경과 고난을 딛고 어엿한 마법사로 성장해나가는 이야기가 펼쳐진다. 국내에서도 팬덤을 형성하며 흥행을 입증한 작품 ‘상수리나무 아래는 글로벌 웹툰 구독 서비스 ‘만타(Manta)에서 누적 조회 수 1억 회를 돌파한 데 이어, 최근 일본 웹코믹 플랫폼 ‘메챠코믹에 독점 연재되며 6개월 만에 누적 거래액 100억 원을 달성하는 등 글로벌 대작으로 손꼽히고 있다.
웹소설 ‘괴담에 떨어져도 출근을 해야 하는구나
카카오페이지의 11월 초신작프로젝트 이미지(사진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카카오페이지에서 약 6억 회에 가까운 조회수를 기록, 1020세대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으며 ‘활자돌(활자 아이돌) 팬덤이라는 신개념 문화를 만든 『데뷔 못 하면 죽는 병 걸림』(이하 ‘데못죽). 이를 집필한 백덕수 작가가 차기작 ‘괴담에 떨어져도 출근을 해야 하는구나로 돌아왔다.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발표한 11월 ‘초신작 프로젝트 첫 번째 작품으로, 백덕수 작가의 차기작이라는 소식만으로도 일찍이 화제를 모았다. 특히 ‘데못죽은 사전 연재가 시작되자마자 현대 판타지 장르에서 최단 기간 1,000만 조회수를 기록했던 바. 이번 차기작은 ‘괴담이라는 소재적 신선함과 스토리 몰입감이 뛰어난 작품으로 주인공 ‘김솔음이 괴담 세계관에 빙의해 귀신과 술래잡기를 하는 등 갖은 고난을 겪으며 본래의 세계로 돌아가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스토리를 담고 있다. 회를 거듭할수록 다양한 괴담 이야기가 전하는 섬뜩함과 이를 뛰어난 기지로 타개하는 쾌감이 공존한다. 백덕수 작가가 특유의 독창적 화법으로 펼쳐갈 내용에 대한 독자들의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다.
·
#2. 이런 OTT 작품 어때?
다시 보는 2024 OTT 키워드: 미식 신드롬을 낳은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 리얼한 대본의 힘을 보여준 ‘굿파트너, 넷플릭스 글로벌 톱10 영화(비영어) ‘무도실무관, 대중적인 인기를 얻은 드라마 ‘선재 업고 튀어, ‘눈물의 여왕 등
다시 보는 2024 OTT 키워드: 미식 신드롬을 낳은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 리얼한 대본의 힘을 보여준 ‘굿파트너, 넷플릭스 글로벌 톱10 영화(비영어) ‘무도실무관, 대중적인 인기를 얻은 드라마 ‘선재 업고 튀어, ‘눈물의 여왕 등
순도 100%의 두뇌 배틀 ‘대학전쟁┃쿠팡플레이
‘대학전쟁(사진 쿠팡플레이)
상위 1%의 진짜 천재들의 두뇌 배틀 서바이벌 ‘대학전쟁이 11월 15일 시즌 2로 돌아온다. 지난해 첫선을 보인 쿠팡플레이 예능 ‘대학전쟁은 상위 1%의 진짜 천재들이 모든 것을 걸고 오직 두뇌만을 활용하여 맞붙는 순도 100% 리얼리티 두뇌 배틀 서바이벌이다. 시즌 2를 통해 두뇌 서바이벌의 예능 판도를 다시 한 번 뒤흔들 예정.앞서 공개된 포스터에서는 한 치의 물러섬 없는 위풍당당한 포즈를 취하고 있는 출연자들의 모습과, ‘서고연카포, 다시 서열이 뒤집힌다라는 카피가 불꽃 튀는 두뇌 경쟁을 예고하며 도파민을 상승시킨다. 시즌 1의 두뇌 서열인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카이스트, 포항공대 일명 ‘서고연카포 순서가 시즌 2에서는 어떻게 뒤바뀌게 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선공개된 티저 영상에서도 두뇌플레이가 예상되는 게임 난이도들이 나타나며 진짜 천재들 사이에서 숨막히는 신경전의 연속을 선보인다.
시즌 2도 전작에 이어 ‘더 지니어스, ‘대탈출 등 서바이벌 예능 장인으로 통하는 김정선 작가와 허범훈 PD가 다시 한 번 의기투합해 역대급 두뇌 서바이벌의 레전드 시즌을 새롭게 써 내려갈 예정이다.
리얼한 좀비 월드 ‘좀비버스: 뉴 블러드┃넷플릭스
‘좀비버스: 뉴 블러드(사진 넷플릭스)
지난해 좀비 예능 바람을 일으키며, 넷플릭스 글로벌 톱10 TV쇼(비영어) 5위에 올랐던 ‘좀비버스가 오는 11월 19일 새 시즌으로 돌아온다. 어느 날 갑자기 좀비 세계로 변해버린 대한민국 일대에서 퀘스트를 수행하며 살아남아야 하는 좀비 유니버스 예능 ‘좀비버스: 뉴 블러드가 그것. 서울 일대에서 펼쳐졌던 시즌 1에 비해 더욱 커진 스케일과 세계관, 한층 강화된 캐릭터 플레이, 더욱 강력해진 날것의 웃음까지 예고해 기대를 고조시키고 있다.이번 시즌에는 노홍철, 이시영, 딘딘, 덱스, 그룹 빌리의 멤버 츠키, 파트리샤 등 시즌 1의 ‘경력직 멤버들부터, 조세호, 데프콘, 소녀시대 태연, 비투비 육성재, 코드 쿤스트, 권은비, 충주시 공무원 김선태, 백악관 셰프 출신 유튜버 안드레 러시 등 새로운 멤버도 합류한다. 좀비들로 가득한 세상에서 생존을 위해 활약하게 될 출연자들의 모습에 관심이 집중된다. 특히 지난 시즌은 좀비 연기자와 영화 미술팀 등 150명에 달하는 인원이 가세한 남다른 스케일로, 리얼한 좀비 세상을 선보이며 호평을 받았던 바.
연출을 맡은 박진경CP는 시즌 1은 파일럿 정도”라며 시즌 1을 재미있게 시청한 분들은 물론, 조금은 갸우뚱하셨던 분들까지도 모두 재미있게 즐길 수 있을 것”이라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
#3. 이런 노래 어때?
다시 보는 2024 노래 키워드: 아파트 아파트”, 슈슈슈 슈퍼노바” 등 중독성 높은 가사의 노래들, 비비의 ‘밤양갱 힐링송 등극, 데이식스 등의 젊은 밴드 붐 등
다시 보는 2024 노래 키워드: 아파트 아파트”, 슈슈슈 슈퍼노바” 등 중독성 높은 가사의 노래들, 비비의 ‘밤양갱 힐링송 등극, 데이식스 등의 젊은 밴드 붐 등
로제&브루노 마스 ‘APT.로 재점화된 ‘수능 금지곡
힘을 내”라고 말해주는 곡
힘을 내”라고 말해주는 곡
(사진 더블랙레이블)
지난 10월, 2025 수학능력시험을 앞두고 수험생들에게 비상이 걸렸었다. 로제&브루노 마스의 노래 ‘APT.가 공개되면서부터다. 자신도 모르게 흥얼거릴 정도로 중독성 강한 노랫말과 멜로디 때문에 머릿속에 잊히지 않아, 수험생의 집중력을 해치기 좋은 노래로 꼽히며 화제가 되기도 했었다. 이 같은 ‘수능 금지곡은 과거엔 샤이니 ‘링딩동, SS501의 ‘U R Man(유알맨) 등이 대표곡이었고, 올해 발표된 노래 중에서는 에스파의 ‘슈퍼노바, 아일릿의 ‘마그네틱, 최예나의 ‘네모네모 등이 새로운 수능 금지곡으로 꼽혔다.아직까지 남은 레이스를 뛰는 수험생들을 위한 노래도 있다. 음악 플랫폼 플로(FLO)가 무드(Moood:) 서비스를 통해 수험생을 위한 플레이리스트 ‘25년 수능 파이팅을 제공했다. 플로는 해당 무드 카테고리에서 국내 인디, Lo-fi, 재즈 등 공부할 때 들으면 좋은 다양한 장르의 플레이리스트를 제공하고 있다. △Lo-fi 틀고 목표 달성을 위해 집중 △어쿠스틱 노래 들으며 밤샘 공부 시작 △밤샘 공부할 때 재즈를 곁에 둬요 △차분한 국내 R&B로 집중력을 올려요 △힘나는 K-POP으로 집중해 봐요 등 이용자들은 개인의 취향에 맞는 플레이리스트를 골라 들을 수 있다. 일례로 ‘힘나는 K-POP으로 집중해 봐요 플레이리스트에는 RIIZE(라이즈)의 ‘Siren(사이렌), QWER ‘SODA(소다), (여자)아이들의 ‘나는 아픈 건 딱 질색이니까, KISS OF LIFE의 ‘Midas Touch(미다스 터치), 투모로우바이투게더 ‘Deja Vu(데자뷰) 등을 포함하고 있다.
플로 수험생 플레이리스트(사진 드림어스컴퍼니)
·TIP 올해 수험생들 주목! 할인 이벤트 & 프로모션 소식
유통업계에서 2025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마친 수험생들을 위한 각종 할인, 이벤트 프로모션을 선보이고 있다. 2025 수능을 본 사람들이라면 수험표 및 학생증 등을 빼놓지 않고 챙기도록 하자.
롯데월드
롯데월드는 전국 5개 사업장(어드벤처, 아쿠아리움, 서울스카이, 어드벤처 부산, 롯데워터파크)에서 2025학년도 수학능력시험 수험생을 위한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롯데월드는 11월 30일까지 수험생을 대상으로 종일권을 2만 6,000원에 판매한다. 롯데월드 아쿠아리움 입장권은 1만 7,500원에, 아쿠아리움·서울스카이 패키지는 2만 9,000원에 각각 구매할 수 있다.
티웨이항공
티웨이항공에서 2025 수능시험 수험생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국내선과 국제선 전노선을 대상으로 국내선 25%, 국제선 최대 10% 할인 운임으로 왕복 항공권을 예약할 수 있다. 프로모션 기간은 오는 2025년 1월 31일까지.
제주항공
제주항공은 대학수학능력시험 이후 각 대학별 전형에 응시하는 수험생과 가족의 이동 편의를 돕기 위해 국내선 항공권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대입 수험생 할인 혜택은 탑승일을 기준 내년 2월 21일(성수기 제외)까지 제주~김포·부산·청주·광주·대구·무안, 김포~부산 등 국내선 모든 노선을 대상으로 수험생 본인과 동반자 1인에 한해 정규운임 기준 20%의 할인혜택을 제공한다. 수험생 할인 항공권 예매는 오는 12월 31일까지 제주항공 홈페이지, 모바일 앱과 웹에서만 가능하다. 탑승 당일 제주항공 카운터에서 2025학년도 대입지원서(수시포함), 원서접수증, 수험표 중 1개를 제시해야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다.
아트박스
아트박스는 2025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른 수험생을 대상으로 오는 12월 1일까지 특별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아트박스 수험생 이벤트는 아트박스 쇼핑앱 ‘POOM에서 참여 가능하며, 2025학년도 수험 정보를 인증하면, 참여자 모두에게 디자인 쇼핑몰 POOM과 전국 190여 개 직영매장에서 즉시 사용할 수 있는 쇼핑 쿠폰 15종이 지급받을 수 있다.
소노인터내셔널
경기 북부 5성급 호텔 소노캄 고양에서는 11월 30일까지 합격 기원 할인 행사를 실시한다. 먼저 프리미엄 뷔페 레스토랑 ‘셰프스키친에서 수험생에 한해 런치와 디너 뷔페를 50% 할인한다. 베이커리 ‘일라고에서는 홀케이크 구매 시 50%의 할인, 중식당 ‘죽림에서는 수험생 포함 2인 이상 식사 시 탕수소스 돼지고기를 서비스로 증정한다.
[글 시티라이프부 이승연 기자(lee.seungyeon@mk.co.kr)]
[사진 및 일러스트 각 브랜드]
[본 기사는 매일경제 Citylife 제955호(24.11.19)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