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여가 플랫폼 여기어때는 인공지능(AI) 기술을 토대로 방대한 양의 숙박 리뷰를 핵심만 요약해서 볼 수 있는 '리뷰 하이라이트'를 선보인다고 밝혔습니다.
여기어때는 AI가 숙소별로 누적된 리뷰를 3개의 핵심 정보로 요약해 '계란 요리가 맛있는', '세탁기가 있는', '화장실과 샤워실이 분리된' 등 과거 숙소 방문객의 실제 후기에서 특징을 간추려 각 숙소만의 차별점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AI는 최근 1년 이내 등록된 200자 이상의 이용자 리뷰를 최신순으로 정렬한 뒤 숙소만의 핵심 가치를 보여주는 수식어만 엄선하며, '최고의'나 '추천하는' 등과 같이 구체적인 정보를 포함하지 않는 수식어는 제외하고 '깨끗한', '청결한'처럼 유사한 의미의 키워드도 중복되지 않도록 검수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AI '리뷰 하이라이트'는 국내 호텔과 리조트 카테고리의 숙소에 우선적으로 활용됩니다.
서준규 여기어때 커스토머익스피리언스랩(Customer Experience Lab)장은 "이용자는 숙소를 예약할 때 보통 기존 이용자의 후기를 참고하는 데 많은 시간을 쓴다"며 "AI '리뷰 하이라이트'는 숙박 시설별 특색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지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정주영 기자 jaljalaram@mbn.co.kr]
여기어때는 AI가 숙소별로 누적된 리뷰를 3개의 핵심 정보로 요약해 '계란 요리가 맛있는', '세탁기가 있는', '화장실과 샤워실이 분리된' 등 과거 숙소 방문객의 실제 후기에서 특징을 간추려 각 숙소만의 차별점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AI는 최근 1년 이내 등록된 200자 이상의 이용자 리뷰를 최신순으로 정렬한 뒤 숙소만의 핵심 가치를 보여주는 수식어만 엄선하며, '최고의'나 '추천하는' 등과 같이 구체적인 정보를 포함하지 않는 수식어는 제외하고 '깨끗한', '청결한'처럼 유사한 의미의 키워드도 중복되지 않도록 검수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AI '리뷰 하이라이트'는 국내 호텔과 리조트 카테고리의 숙소에 우선적으로 활용됩니다.
여기어때 로고 / 사진 = 여기어때
서준규 여기어때 커스토머익스피리언스랩(Customer Experience Lab)장은 "이용자는 숙소를 예약할 때 보통 기존 이용자의 후기를 참고하는 데 많은 시간을 쓴다"며 "AI '리뷰 하이라이트'는 숙박 시설별 특색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지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정주영 기자 jaljalaram@m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