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세상에 종말이 온다면 당장 가서 후다닥 먹고 오고 싶은 음식은 무엇인가. 10분이면 후루룩, 몇 번의 젓가락질이면 끝나는 그 찰나의 행복을 위해 일부러 찾는 식당을 리스트업해 본다.
면서울
#압구정맛집 #한식미쉐린1스타국수
한식 미쉐린 1스타 김도윤 셰프의 ‘면서울은 기존 ‘윤서울 식당에서 선보였던 제면 요리들을 중심으로 한 식당이다. 화학첨가물 없이 통밀과 녹두, 백태만으로 직접 뽑아 면이 신선하고 고소하다. 면만 특별한 게 아니다. 10년 이상 된 포항의 장 브랜드 ‘죽장연 전통 된장, 40도 냉압착으로 추출한 충남 예산 매헌의 생들기름, 올리브를 먹여 키운 32개월 이상의 미경산 한우(출산 경험이 없는 암소) 등 엄선한 식재료와 손맛으로 탄생한 메뉴들이 가득하다.#압구정맛집 #한식미쉐린1스타국수
통밀면에 된장으로 간을 하고 국내산 고사리와 들깨를 넣은 고사리면, 5가지 햇나물에 생들기름으로 풍미를 확 살린 5색 나물면, 100% 한우 국물로 시원하게 육수를 낸 한우 찬면은 정성이 가득 담긴 맛을 대접받는 느낌이다. 각자 입맛에 맞게 구운 명란을 추가로 올려 먹을 수 있다.
고로고로 성수
#성수동맛집 #카이센동의부심
#성수동맛집 #카이센동의부심
알싸한 고추냉이와의 조화도 그만이지만 어느 정도 먹은 후 육수를 더한 오차즈케 맛도 일품. 다시마와 도미로 낸 육수 맛이 좋아 또 다른 메뉴를 하나 더 먹는 기분이다. 기본 고로고로 카이센동에 우니, 대방어, 단새우, 게살을 추가하는 메뉴가 따로 있고, 최상급 민물장어 1마리가 전통방식으로 구워 나오는 장어덮밥도 인기다.
깡통만두
#북촌맛집 #엄마손만두맛집
#북촌맛집 #엄마손만두맛집
푸짐하게 나오는 손만두국, 칼국수처럼 두꺼운 수제면에 갖은양념으로 야채와 비벼 먹는 비빔국수도 별미. 가정집을 개조한 노포 분위기로 엄마 손맛이 소환되는 식당이다.
[글과 사진 최유진]
[본 기사는 매일경제 Citylife 제937호(24.7.9)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