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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C서울, 프로축구 K리그1 관중유치상 2관왕…울산은 팬서비스상 수상
입력 2024-06-10 10:38  | 수정 2024-06-10 10:38
프로축구 FC서울의 홈 구장 서울월드컵경기장. 사진=프로축구연맹.
올 시즌 프로축구 K리그1에서 가장 성공적으로 관중을 끌어모은 구단으로 FC서울이 인정받았습니다.

한국프로축구연맹(총재 권오갑)이 K리그1, K리그2 1~13라운드의 관중 유치, 마케팅, 잔디 관리 성과를 각각 평가해 풀 스타디움상과 플러스 스타디움상, 팬 프렌들리 클럽상, 그린 스타디움상 수상 구단을 선정해 발표했습니다.


2013시즌 승강제 도입 이후 최소 경기인 91경기 만에 100만 관중을 돌파하며 흥행을 이어가는 가운데, 가장 많은 관중을 유치한 구단에 주어지는 ‘풀 스타디움상과 전기 대비 관중 수가 가장 많이 늘어난 구단에 수여하는 ‘플러스 스타디움상은 모두 FC서울이 차지했습니다.

FC 서울은 1~13라운드 동안 열린 7번의 홈경기에서 평균 관중 33,044명을 유치했는데, 이는 지난 시즌 서울의 평균 관중이었던 22,633명보다 10,411명이나 늘어났씁니다.

프로축구 울산HD의 울산 UHD 숍. 사진=프로축구연맹.

마케팅, 팬 서비스 등을 평가해 가장 팬 친화적인 활동을 펼친 구단에 수여하는 상인 팬 프렌들리 클럽상은 울산이 가져갔습니다. 울산(93.4점)은 프로스포츠 최초 복합 쇼핑몰 상설 매장 오픈, 국제 팬 교류 활동 진행, 차별화된 원정팬 응대 등으로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프로축구 제주 유나이티드의 홈 구장 제주월드컵경기장. 사진=프로축구연맹.

K리그 잔디관리 컨설팅 파트너인 삼성물산 잔디환경연구소 평가(60%), 경기감독관 평가(20%), 선수단 평가(20%)를 합산해 평가하는 ‘그린 스타디움상은 제주 유나이티드의 홈구장 제주월드컵경기장이 87.7점으로 최고 점수를 받았습니다. 제주는 서귀포시 체육진흥과의 체계적인 관리로 최적의 그라운드 상태를 유지했습니다.

K리그2 ‘풀 스타디움상은 평균 관중 10,554명을 기록하며 K리그2 구단 중 유일하게 평균 관중 1만 명을 돌파한 수원이, K리그2 ‘플러스 스타디움상은 지난 시즌보다 평균 관중 2,768명이 늘어난 안양이 차지했습니다. K리그2 ‘팬 프렌들리 클럽상은 '뽀로로 마케팅' 등으로 좋은 평가를 받은 성남이 받았고, K리그2 ‘그린 스타디움상은 천안의 홈구장인 천안종합운동장이 수상했습니다.

[ 하나은행 K리그 2024 1차 클럽상 선정 결과 ]

○ K리그1

- 풀 스타디움 : 서울

- 플러스 스타디움 : 서울

- 팬 프렌들리 클럽 : 울산

- 그린 스타디움 : 제주 (제주월드컵경기장)



○ K리그2

- 풀 스타디움 : 수원

- 플러스 스타디움 : 안양

- 팬 프렌들리 클럽 : 성남

- 그린 스타디움 : 천안 (천안종합운동장)

[ 최형규 기자 choibro@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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