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방탄소년단 RM 다녀갔다"...호암미술관 '연꽃처럼' 기획전 인기
입력 2024-06-04 17:30  | 수정 2024-06-04 17:40
호암미술관 기획전 '진흙에 물들지 않는 연꽃처럼'/사진=연합뉴스
'백제의 미소' 국내 첫 공개…삼성가 3대 걸친 문화예술 사랑
이재용, 5차례 관람...한국 전통문화 소개

삼성문화재단이 운영하는 경기 용인시 호암미술관의 대규모 기획전 '진흙에 물들지 않는 연꽃처럼'을 찾은 관람객이 6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지난 3월 27일 개막한 전시는 그동안 불교 미술에서 주목받지 못했던 여성에 초점을 맞춰 '젠더'의 관점에서 한국과 중국, 일본의 불교 미술을 조명했습니다.

이승혜 삼성문화재단 큐레이터는 오늘(4일) 전시 도슨트 해설에서 "여성 불교신자가 많음에도 불교 역사에서 여성의 공헌을 돌아보는 전시는 지금까지 없었다"며 "진흙 속에서 피는 연꽃은 청정함을 잃지 않는 모습으로 여성을 비유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백제 '금동 관음보살 입상'/사진=호암미술관 제공

전시에서는 국내에서 일반에 처음 공개되는 백제 '금동 관음보살 입상'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7세기 중반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높이 26.7㎝ 불상으로, '백제의 미소'라는 별칭이 붙기도 했습니다.

고려시대 국보급 작품 '나전 국당초문 경함' 역시 전 세계에 단 6점이 남아있는 진귀한 명품으로 평가됩니다.

삼성문화재단이 소장 중인 '감지금니 묘법연화경 권1-7', '아미타여래삼존도', '아미타여래도', '석가여래설법도' 등 4점도 이번 전시를 통해 일반에 처음 공개했습니다.

이건희 삼성 선대회장이 국립중앙박물관에 기증한 '불설대보부모은중경', '궁중숭불도', '자수 아미타여래도' 등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호암미술관 기획전 '진흙에 물들지 않는 연꽃처럼'/사진=호암미술관 제공

삼성문화재단은 이번 전시를 위해 5년의 시간을 들였습니다.

한국과 일본, 미국, 유럽 등 27개 컬렉션에서 블교미술 92점(한국 48점, 중국 19점, 일본 25점)을 들여와 한자리에 모은 전시는 이례적이라고 평가됩니다. 92점 중 절반 이상인 47점이 한국에 처음 들어왔습니다.

이데 세이노스케 일본 규슈대 교수는 "귀중한 작품들이 한국에서 처음으로 재회해 한 자리에 늘어선 모습이 장관이었다"며 "연구자들의 염원을 이뤄 준 전시회"라고 말했습니다.

해당 전시는 오는 16일 폐막을 앞두고 하루 평균 1천명의 관람객이 찾고 있습니다. 미술애호가로 알려진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리더 RM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방문 사실을 알리기도 했습니다.
호암미술관 기획전 '진흙에 물들지 않는 연꽃처럼'/사진=연합뉴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은 비즈니스 미팅 등을 위해 만난 주요 외빈과 이번 전시를 5차례 관람해 한국 전통문화를 소개하고 국내 문화예술 발전을 위한 삼성의 노력을 설명했습니다.

이 회장과 유가족은 2021년 이건희 선대회장이 수십년간 모아 온 작품 2만3천여점을 국가에 기증한 바 있습니다.

기증 문화재에는 국보 제216호 겸재 정선의 '인왕제색도', 보물 제2천015호인 '고려천수관음보살도', 보물 제1천393호로 단원 김홍도 마지막 그림이라고 알려진 '추성부도' 등이 있습니다.

모네의 '수련이 있는 연못', 호안 미로의 '구성', 살바도르 달리의 '켄타우로스 가족'과 샤갈, 피카소, 르누아르, 고갱, 피사로 등의 작품도 기증했습니다.


이병철 창업회장과 이건희 선대회장, 이재용 회장은 3대에 이어 국내 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병철 창업회장은 지난 1982년 호암미술관 개관식에서 "그동안 따뜻한 애정을 갖고 문화재를 모으는 데 정성을 기울인 것은 그것이 민족문화의 유산을 지키고 민족의 자긍심을 높이는 데 일조가 되리라는 신념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건희 선대회장은 2004년 개관한 리움미술관을 한국 미술계의 메카로 키워냈습니다. 호암미술관의 상징인 전통정원 희원도 한국 정원을 보존, 전승해야 한다는 선대회장의 뜻에 따라 새롭게 조성됐습니다.
호암미술관 전통정원 희원/사진=호암미술관 제공

[정민아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jma1177@naver.com]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