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피식대학은 구독자 수 '뚝', 강형욱은 '3만 명' 늘었다
입력 2024-05-28 07:48  | 수정 2024-05-28 07:49
사진 = 유튜브 채널 캡처
피식대학 318만 명 → 299만 명, 보듬TV 207만 명 → 210만 명
막말 논란을 일으킨 유튜브 채널 '피식대학'과 갑질 논란에 휩싸인 반려견 훈련사 강형욱에 대한 여론이 엇갈렸습니다.


지난 11일 경북 영양지역을 찾아 소개하는 영상을 공개했던 유튜브 채널 '피식대학'.

당시 영상에서 특산물인 재래식 블루베리젤리를 맛본 뒤 "할머니 살을 뜯는 것 같다"고 말하는가 하면 하천을 둘러보면서 "똥물 같다"고 말하는 등 발언을 해 논란이 됐습니다.

비판이 거세지자 이들은 영상을 게시한 지 일주일 만에 유튜브 커뮤니티에 사과문을 올렸습니다.

하지만 사과문에는 "이 사람들 사과문 하나 올리고 휴가 갔다", "스스로 용서한 건가?", "뉴스 타고 나서야 사과하나" 등 사과에 대한 진정성 의문을 제기하는 댓글이 계속해서 달리고 있습니다.


현재 피식대학의 구독자 수는 오늘(28일) 오전 기준 299만 명입니다.

논란 이전 318만 명이던 구독자 수가 17일 만에 약 20만 명 가까이 줄어든 겁니다.

반면, 최근 갑질 의혹에 휩싸인 강형욱 훈련사의 유튜브 채널 '보듬TV'의 구독자 수는 오히려 증가했습니다.

대부분 적은 월급과 가스라이팅, 인격모독, 업무 외 요구사항 등 직원들에 대한 괴롭힘을 폭로하는 한 구직 사이트의 후기가 퍼지자 침묵하던 강형욱은 논란 7일 만인 지난 24일, 아내와 유튜브 영상에 직접 출연해 입장을 밝혔습니다.

강형욱은 "사실 여부를 따지기에 앞서 이런 소식으로 시끄럽게 만들고 좋지 못한 소식을 전해 드려 죄송하다. 대표로서 부족해서 생긴 이 문제에 대해서는 최선을 다해서 해명하고 섭섭한 부분이 있었던 분들이 계셨다면 진심으로 사죄드리고 싶다"고 고개를 숙이며 자신을 둘러싼 의혹들을 해명했습니다.

해명 영상은 조회수 548만 회를 넘어섰고,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 수는 약 3만 명이 늘어 210만 명이 됐습니다.

사과와 해명 영상엔 그를 응원하는 댓글이 이어졌습니다. "믿고 기다렸다" "영상으로 해명해줘서 고맙다" "응원하고 싶어 가입했다"는 등의 내용입니다.

두 유명인들에 대한 엇갈린 여론은 대처 방식 차이에 따른 것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최유나 디지털뉴스 기자 chldbskcjstk@mb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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