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서울시내버스 노조와 사측이 임금 인상안 등을 놓고 치열한 막판 협상을 벌이고 있습니다.
협상이 결렬되면 내일 첫차부터 서울 버스의 97%가 멈추는 대란이 벌어집니다.
협상장 연결합니다, 황재헌 기자 몇 시간 째 협의 중입니까?
【 기자 】
오후 3시 시내버스 노사가 막판 협상을 시작한 지 4시간 40분이 지났는데요, 저녁식사 시간을 마치고 조금 전인 7시 반에 양측은 다시 테이블에 앉았습니다.
핵심은 임금 인상으로 노조 측은 시급 12.7% 인상을 요구하고 있고 사측은 물가상승률을 감안할 때 요구가 과하다고 맞서며 양측 협상은 아직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노조 측 교섭위원 8명, 사 측 위원 7명이 조정회의를 벌이고 있는데 의견 차가 큰 만큼 모두발언에서는 신경전이 벌어졌습니다.
▶ 인터뷰 : 박점곤 / 서울버스노조위원장
- "시내버스는 공익사업이기 때문에 그만큼 복지로 들어가야 됩니다. 적자다 뭐다 해서 우리 임금을 못 올려준다 이런 식으로 이야기가 나오면 안 돼요."
▶ 인터뷰 : 김정환 / 서울시운송사업조합 이사장
- "올해 공무원 임금 인상률이 2.5%였고요. 너무나도 과도하고 지나친 요구라고 저희들은 생각하고 있습니다."
양측이 오늘 자정 혹은 내일 새벽까지 입장 차를 좁히지 못하면 내일 새벽 4시부터 노조는 파업에 돌입합니다.
그렇게 되면 서울 시내버스의 97.6%에 해당하는 7천2백여 대가 운행을 멈추게 되므로 말 그대로 버스 대란이 벌어집니다.
서울버스노조가 파업한 것은 2012년이 마지막으로 당시 20분간 부분 파업이 진행됐습니다.
그 이후에는 거의 매년 진통을 겪긴 했었지만 그래도 새벽 1시 혹은 2시쯤에 타결돼왔습니다.
지금까지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서 MBN뉴스 황재헌입니다.
서울시내버스 노조와 사측이 임금 인상안 등을 놓고 치열한 막판 협상을 벌이고 있습니다.
협상이 결렬되면 내일 첫차부터 서울 버스의 97%가 멈추는 대란이 벌어집니다.
협상장 연결합니다, 황재헌 기자 몇 시간 째 협의 중입니까?
【 기자 】
오후 3시 시내버스 노사가 막판 협상을 시작한 지 4시간 40분이 지났는데요, 저녁식사 시간을 마치고 조금 전인 7시 반에 양측은 다시 테이블에 앉았습니다.
핵심은 임금 인상으로 노조 측은 시급 12.7% 인상을 요구하고 있고 사측은 물가상승률을 감안할 때 요구가 과하다고 맞서며 양측 협상은 아직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노조 측 교섭위원 8명, 사 측 위원 7명이 조정회의를 벌이고 있는데 의견 차가 큰 만큼 모두발언에서는 신경전이 벌어졌습니다.
▶ 인터뷰 : 박점곤 / 서울버스노조위원장
- "시내버스는 공익사업이기 때문에 그만큼 복지로 들어가야 됩니다. 적자다 뭐다 해서 우리 임금을 못 올려준다 이런 식으로 이야기가 나오면 안 돼요."
▶ 인터뷰 : 김정환 / 서울시운송사업조합 이사장
- "올해 공무원 임금 인상률이 2.5%였고요. 너무나도 과도하고 지나친 요구라고 저희들은 생각하고 있습니다."
양측이 오늘 자정 혹은 내일 새벽까지 입장 차를 좁히지 못하면 내일 새벽 4시부터 노조는 파업에 돌입합니다.
그렇게 되면 서울 시내버스의 97.6%에 해당하는 7천2백여 대가 운행을 멈추게 되므로 말 그대로 버스 대란이 벌어집니다.
서울버스노조가 파업한 것은 2012년이 마지막으로 당시 20분간 부분 파업이 진행됐습니다.
그 이후에는 거의 매년 진통을 겪긴 했었지만 그래도 새벽 1시 혹은 2시쯤에 타결돼왔습니다.
지금까지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서 MBN뉴스 황재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