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가구 중 4가구는 자녀가 김치를 먹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상품김치 구입 가구는 집에서 직접 담근다는 가구보다 많고, 대부분 상품김치에 대해 매운맛 등급과 숙성 정도가 표시되길 희망했습니다.
오늘(20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의 '2023(2022년 기준) 김치산업 실태 조사 분석보고서'에 따르면, 소비자 가구 3183가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김치를 전혀 먹지 않는 가족 구성원으로 자녀를 꼽은 응답이 40.9%에 달했습니다.
이어 본인(15.3%), 배우자(12.7%), 형제·자매 등 기타 동거인(5.6%), 본인 또는 배우자 부모(2.5%)가 뒤를 이었습니다. 없음은 23.1%였습니다.
특히 자녀를 꼽은 응답이 2020년 32.3%에서 2021년 37.2%, 2022년 40.9%로 계속 늘었습니다.
가정에서 김치를 먹지 않는 가족이 있는 경우 그 이유로는 매운 음식을 먹지 못해서(30.8%)가 가장 많았습니다. 김치 냄새를 싫어해서(16.6%), 김치가 맛이 없어서(16.5%), 염분이 많을 것 같아서(14.1%)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가정 내 김치 섭취가 '줄고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42.7%로, '늘고 있다'(6.0%)는 응답의 7배가 넘었습니다. 큰 변화가 없다는 응답은 51.3%였습니다.
김치 조달 방법은 상품김치 구입이 30.6%로 가장 많았습니다. 부모·형제 등 가족에서 얻었다(28.8%), 직접 담갔다(24.6%), 친척·지인 등에게서 얻었다(15.0%), 집에서는 김치를 먹지 않았다(1.0%) 등 순이었습니다.
[최혜원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befavoriteone@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