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 필요' 응답 학생 49.8%로 낮아져
학생 38.9% '통일 불필요' 응답하기도
학생 38.9% '통일 불필요' 응답하기도
북한의 잇단 도발로 남북관계가 악화하는 가운데 학생 10명 중 4명은 통일이 불필요하다고 생각하고, 통일이 필요하다는 학생 비율도 처음으로 절반 이하로 떨어졌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통일부는 오늘(16일) 지난해 10월 20일부터 11월 20일까지 교육부와 함께 전국 초·중·고 756개교 학생 7만 3,991명과 교사·관리자 6,469명을 대상으로 '2023년도 학교 통일교육 실태조사'를 시행한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조사 결과 '통일이 필요하다'는 학생의 비율은 2014년 조사가 시작된 이래 처음으로 50% 아래인 49.8%를 기록했습니다.
반면, '통일이 불필요하다'는 학생들은 2020년 24.2%, 2021년 25%, 2022년 31.7%에 이어 2023년 38.9%로 가파르게 올라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교사들의 '통일 필요' 인식도 2022년 86.7%에서 지난해는 82.5%로 감소했습니다. 학생들의 통일에 대한 관심도도 해마다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통일에) 관심없다'는 응답자의 비율은 2020년 20.2%에서 2021년 22.4%, 2022년 27%, 2023년은 28.3%로 매년 높아졌습니다.
한편 북한 자체에 대한 부정적 인식도 강화됐습니다.
'북한으로 인한 한반도 군사적 충돌·분쟁 가능성'에 대해 '약간 있다'고 응답한 학생과 교사가 각각 56.5%, 50.6%, '많이 있다'는 각각 24.1%, 15%로 학생과 교사를 막론하고 다수 응답자가 충돌 가능성을 우려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같은 맥락에서 북한을 '협력 대상'으로 보는 응답자는 감소한 반면, 북한을 '경계·적대 대상'으로 보거나 남북관계가 '평화롭지 않다'고 여기는 학생·교사들은 늘었습니다.
이같은 결과에 통일부는 "북한의 도발 때문에 학생들의 통일·북한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강해졌다"면서 "미래 세대들의 통일 인식을 제고시켜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통일부는 통일·북한 문제에 대한 표준교재 개발 등을 통해 학습 자료 보급을 늘려 나가는 한편 학생 대상의 교육 프로그램도 확대할 방침입니다.
[하승연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iuoooy33@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