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15명 사상' 관광버스 덮친 화물차 바퀴…경찰, 기사 정비 이력 조사
입력 2024-02-27 19:14  | 수정 2024-02-27 20:00
고속도로를 달리던 화물트레일러의 타이어가 빠지며 관광버스를 덮쳐 버스 기사 등 2명이 사망하고, 13명이 부상을 입었다. / 사진=연합뉴스

고속도로 주행 중 화물 트레일러에서 빠진 바퀴가 관광버스를 덮쳐 15명의 사상자를 낸 사고를 수사 중인 경찰이 화물차 운전자를 입건해 정비 이력 조사에 나섰습니다.

경기 안성경찰서는 오늘(27일) 교통사고 처리 특례법 위반(치사)혐의로 화물 트레일러 운전자 A 씨를 형사 입건해 조사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경찰은 바퀴가 빠진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A 씨의 차량 정비 이력을 수사 중입니다.

A씨는 개인 소유 화물차를 사용하며 법인 물류 업무를 소화하는 지입차주로 사고 책임을 혼자 부담해야 합니다. 만약 A 씨가 정비를 제때 받았고, 정비 과정에서 문제가 있던 것으로 확인된다면 정비사도 형사 입건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 사고는 지난 25일 오후 4시 9분쯤 안성시 공도읍 경부고속도로 서울 방향을 주행하던 A씨의 화물 트레일러에서 바퀴 1개가 빠지면서 발생했습니다.

빠진 바퀴는 중앙분리대를 넘어 반대 차선인 부산 방향 도로로 넘어 갔고, 이 길을 달리던 관광버스의 앞 유리창을 깨고 들어가 운전기사와 대각선 뒤에 앉아있던 승객을 치고 중간 통로에 멈췄습니다.

이 사고로 바퀴에 맞은 운전기사와 승객 2명이 숨졌고, 다른 승객 2명이 중상, 11명이 경상을 입었습니다.

A 씨의 화물 트레일러 바퀴는 트랙터 부분 3축(1축 조향축·2축 구동축·3축 가변축), 트레일러 부분 3축 등 총 6축으로 구성돼 있는데, 이 중 좌측 3번째 가변축 바퀴(화물 무게에 맞춰 조절하는 바퀴)가 빠져 사고가 난 것으로 파악됩니다.

가변축 바퀴는 일반 바퀴에 비해 정비를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고, 고정하는 부품이 적어 구조적으로 취약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화물 트레일러의 과적 여부에 대해서도 의문이 제기됐지만 총 22t의 수하물이 적재돼 있던 것으로 밝혀져 과적을 하지는 않은 것으로 파악됩니다.

경찰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화물 트레일러 및 바퀴 등에 대한 감정을 의뢰했습니다. 경찰 관계자는 구체적인 사안에 대해서는 수사가 진행 중”이라며 자세한 수사 상황은 알려줄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김지영 디지털뉴스 기자 jzero@mb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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