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반발'…"30년 가까이 서울경기 쓰레기 받아주는데 애써 외면"
정부가 김포시와 인천시 양 지자체 간의 대립으로 사업 추진이 지연돼 오던 서울 5호선 연장사업의 중재안을 발표했습니다.
오늘(19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검단 연장노선 조정안을 발표했습니다.
당초 김포시는 인천 검단 우회를 최소화해 2개 역만 설치하고 김포시에 6개 역을 설치하는 안을 제시했고, 인천시는 검단 지역에 4개역을 설치해 U자로 깊게 경유하는 노선을 주장해 왔습니다.
대광위는 인천시가 요구한 4개 역 중 101역과 102역 2개 역만 경유하는 노선을 조정안으로 제시했습니다.
조정안대로라면 김포에는 7개 역이, 인천 검단에는 2개, 서울 관내에 1개 등 모두 10개의 정차역이 생기게 됩니다. 노선의 총 길이는 25.56㎞, 사업비는 3조700억 원 수준, 통행시간은 25.7분입니다.
인천 서구 정치권은 즉각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인천 서구에 지역구를 둔 신동근 의원과 이순학·김명주 인천시의원, 서구의회 심우창·김춘수·김남원·송승환·백슬기·이영철 의원은 대광위 조정안에 대해 "편파적 조정안"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이들은 "대광위가 김포시 입장을 편드는 이유로 서울시 건설폐기물처리장(건폐장) 수용을 핑계로 대지만 김포시가 건폐장 위치를 발표하지 않았을 뿐 아니라 검단은 서울시와 김포를 포함한 경기도 쓰레기를 30년 가까이 받아오고 있다는 사실은 애써 외면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지방자치단체 간 합의 절차를 무시한 채 김포시를 편파적으로 편드는 대광위 노선안에 검단주민과 함께 강력히 반대한다. 대광위는 인천시민의 강력한 저항과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검단 신도시 총연합회 측 역시 성명서를 내고 "당연히 만들어져야 할 원당사거리역은 제외되고 불로역은 감정동으로 이동하는 매우 안타까운 상황이 벌어졌다"면서 "절대 양보하지 말아야 할 원당사거리역까지 양보한 것은 안타까운 결정이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최유나 디지털뉴스 기자 chldbskcjstk@m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