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실수로 가속페달 밟았다"…고령운전자 사고 줄일 대책은?
입력 2023-09-19 19:00  | 수정 2023-09-19 19:39
【 앵커멘트 】
최근 고령 운전자들의 사고가 늘고 있습니다.
스스로 면허를 반납하는 제도가 시행되고 있지만, 참여율이 2%대에 머물 만큼 효과를 미미합니다.
고령 운전자들의 사고를 줄일 수 있는 대안은 없는 걸까요?
김영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기자 】
빠른 속도로 달리던 승용차가 안전펜스를 넘어 인도를 덮치고 전신주를 들이받은 뒤에야 멈춰 섭니다.

이 사고로 길 가던 10대 여학생 두 명이 숨졌습니다.

지난 3월에도 전북 순창에서 화물차가 농협 조합장 투표소로 돌진해 4명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두 사고 모두 70대 고령 운전자의 운전미숙이 원인이었습니다.


최근 5년 동안 65세 미만 운전자 교통사고는 9.7% 감소했지만, 고령 운전자 사고는 오히려 20%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현재 고령 운전자가 면허를 반납하면 교통비나 지역상품권을 주는 자진 면허 반납제가 시행되고 있지만, 3년간 반납률은 2%대에 머물고 있습니다.

▶ 인터뷰 : 유영수 / 충남 논산시
- "반납하면 한 달 교통비 정도 한 번 준다고 하더라고요. 일을 못 하면 생계 위험이 오잖아요. 생계유지가 곤란할 것 같아요."

▶ 스탠딩 : 김영현 / 기자
- "대중교통 환경이 열악한 시골에서는 자동차가 없으면 이동하기가 힘들어 고령운전자들이 운전면허를 반납하기가 더 어렵습니다."

▶ 인터뷰 : 대전 도안동 주민
- "시골은 농사짓는다든가 차가 필요하거든. 나이 드신 분이 그런데 여기 걸어다닐 수 없잖아."

75세 이상 운전자는 3년마다 치매검사와 2시간의 교통안전 교육을 받고 면허를 갱신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달리 덴마크와 뉴질랜드에서는 실제 운전능력 평가에서 합격해야만 면허 갱신이 가능합니다.

일본은 고령운전자가 긴급제동장치를 설치한 차량만 운행할 수 있도록 기술적 대안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습니다.

▶ 인터뷰 : 이호근 / 대덕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 "차량의 안전에 도움이 되는 장치를 정부 지원 자금으로 장착하게 해준다든지 아니면 안전교육을 시도로 해서 정부 지원을 통해서 수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령 운전자들의 사고를 막으려면 면허관리를 강화하거나 긴급제동 자동차를 보급하든, 둘 중 하나는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MBN뉴스 김영현입니다.

영상취재 : 박인학 기자
영상편집 : 김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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