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방탄소년단 1위, 7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정상’…2위 스트레이키즈·3위 세븐틴
입력 2023-07-08 09:58 
방탄소년단 1위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사진=DB
방탄소년단이 1위를 차지하며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3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정상에 올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3년 6월 8일부터 2023년 7월 8일까지 측정한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5849만 264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6월 브랜드 빅데이터 4788만 5944개와 비교해보면 22.14% 증가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은 보이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소비자들이 참여한 브랜드평판 추천 데이터도 가중치로 포함되고 있다.

2023년 7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스트레이키즈, 세븐틴, 샤이니, NCT, 몬스타엑스, 엑소, 슈퍼주니어, 비투비, 위너, 아스트로, 빅뱅, 온앤오프, 엔하이픈, 에이티즈, 더보이즈, 트레저, 틴탑, 2PM, 하이라이트,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워너원, 빅스, 동방신기, 펜타곤, 인피니트, 신화, FT아일랜드, 블락비, SF9 순으로 분석됐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375,723 미디어지수 2,906,826 소통지수 3,398,167 커뮤니티지수 3,824,5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505,246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9,936,435와 비교해보면 5.72% 상승했다.

2위, 스트레이키즈 ( 방찬, 리노, 창빈, 현진, 한, 필릭스, 승민, 아이엔 ) 브랜드는 참여지수 247,970 미디어지수 1,268,953 소통지수 1,558,547 커뮤니티지수 1,510,5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86,068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078,915와 비교해보면 120.60% 상승했다.

3위, 세븐틴 ( 에스쿱스, 정한, 조슈아, 준, 호시, 원우, 우지, 도겸, 민규, 디에잇, 승관, 버논, 디노 ) 브랜드는 참여지수 354,762 미디어지수 1,775,588 소통지수 920,046 커뮤니티지수 1,440,5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90,949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379,894와 비교해보면 2.54% 상승했다.

4위, 샤이니 ( 온유, KEY, 민호, 태민 ) 브랜드는 참여지수 168,236 미디어지수 1,050,052 소통지수 648,885 커뮤니티지수 1,217,9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85,166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017,434와 비교해보면 52.93% 상승했다.

5위, NCT ( 태일, 쟈니, 태용, 유타, 도영, 텐, 재현, 윈윈, 마크, 런쥔, 제노, 해찬, 재민, 천러, 지성, 루카스, 정우, 쿤 ) 브랜드는 참여지수 62,678 미디어지수 579,271 소통지수 492,859 커뮤니티지수 1,473,4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08,273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376,715와 비교해보면 9.74%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3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브랜드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가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는 지난 6월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4788만 5944개와 비교하면 22.14%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10% 하락, 브랜드이슈 17.88% 상승, 브랜드소통 30.79% 상승, 브랜드확산 24.59%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3년 7월 빅데이터 분석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크 분석에서는 ‘공개하다, 발표하다, 감동하다가 높게 분석됐다. 키워드 분석에서는 ‘테이크 투(Take Two), 제이홉, 정국가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5.11%로 분석됐다. 방탄소년단 브랜드평판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7.82% 상승, 브랜드이슈 17.31% 상승, 브랜드소통 3.63% 상승, 브랜드확산 0.17% 하락했다”라고 덧붙였다.

[이남경 MBN스타 기자]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