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갑자기 누런 눈곱이 많이 낀다면?…'이 질환' 의심해야
입력 2023-06-15 15:45  | 수정 2023-06-15 15:46
눈 건강./사진=게티이미지뱅크


눈 속 노폐물 뭉치인 눈곱은 지저분하게 여기기 쉽습니다. 하지만 눈곱은 우리 눈의 건강 상태를 알리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눈곱의 양과 색의 변화 등으로 눈 건강 상태를 알수있어 평소 잘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누런 눈곱은 박테리아로 인한 세균성 결막염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눈곱이 누런 이유는 세균 자체가 만든 농, 염증으로 인해 생기는 분비물 색이 누렇기 때문입니다. 세균성 결막염에 걸리면 아침에 눈꺼풀을 떼어 내기 힘들 정도로 점성이 강한 눈곱이 낍니다. 세균성 결막염은 항생제 성분의 안약을 넣어 치료합니다.

반면 바이러스성 결막염일 때는 농이 생기지 않으므로 투명하고 액체처럼 흘러내리는 눈곱이 낍니다. 결막 통증, 출혈, 잦은 눈곱, 눈물흘림, 이물감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대개 특별한 치료 없이 2주 이내에 자연적으로 회복되지만, 전염성이 있기 때문에 집단생활을 하는 사람은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만약 눈꺼풀 주변이 빨개지며 흰색 눈곱이 낀다면 눈꺼풀의 기름샘이 막혀 발생하는 눈꺼풀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눈꺼풀염은 눈꺼풀 기름샘 입구에 흰색 눈곱이 끼고 눈꺼풀 주변이 빨개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눈물흘림이나 눈꺼풀 부종, 이물감 등이 동반됩니다. 눈에 온찜질을 하고 속눈썹 뿌리 부분을 면봉으로 닦아주면 치료와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꽃가루나 미세먼지가 많을 때는 알레르기성 결막염이 흔합니다. 길고 점성이 있는 맑은 색의 눈곱이 관찰되며 바이러스성과는 달리 전염성은 없습니다. 얼음을 얇은 수건에 싸 냉찜질을 하거나 찬물로 눈 주위를 씻어주면 증상 호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눈 안쪽 모서리에 작고 건조한 눈곱이 끼어있다면 안구건조증이 원일일 수 있습니다. 이때는 스마트폰과 컴퓨터의 장시간 사용을 피하고 인공눈물로 눈의 수분을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김가은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kimke3998@naver.com]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