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반도체 클러스터 4년 내 착공…'용인 르네상스' 열겠다"
입력 2023-05-12 09:16  | 수정 2023-05-12 09:29
【 앵커 】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네트워크 대담입니다. (진행 박호근 전국부장)
우리나라에서 반도체 중심 도시로 급부상하고 있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용인특례시입니다.
또 전국에서 골프장이 가장 많은 도시 중 하나가 용인인데요.
용인특례시의 이상일 시장님 모시고 반도체 이야기 그리고 용인을 스포츠의 메카로 만들겠다는 계획에 대해서도 들어보겠습니다.
시장님 어서 오십시오.


【 질문 1 】
정부가 용인시에 300조 원 규모의 세계 최대 시스템 반도체 클러스터를 조성하기로 했습니다. 용인이 반도체 국가 첨단산업단지 후보지로 선정된 데는 시장님의 역할이 컸다고 들었습니다.
시장에 당선되고 그 신분으로 벌써 대통령실로 달려갔다는 얘기가 있던데요.


【 답변 】
지난해 6월 선거였습니다. 당선이 되고 7월 취임하기 전에 대통령실에 가서 우리 용인이 해야 할 일을 좀 설명드리고 용인에 많은 지원을 부탁을 드렸습니다.
특히 용인은 대한민국에서 반도체가 제일 먼저 시작된 곳입니다.
그래서 용인의 기흥 캠퍼스에서 가까운 곳인 처인구 남사나 이동 쪽에 삼성전자가 투자를 한다면 삼성은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반도체 생태계를 만들 수 있고 메가클러스터를 조성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래서 삼성이 진지하게 검토를 했고 또 국토교통부 등과 논의를 해가면서 결국은 지난 3월에 발표가 됐지만 첨단 시스템 반도체 국가산단 후보지로 용인이 선정 됐죠.
남사 이동지역 215만 평이 후보지로 선정이 됐습니다.


【 질문 2 】
시민들도 아마 시스템 반도체 국가 산단이 하루빨리 완공되기를 바랄 텐데요.
부지 매입과 보상 이주, 이런 절차를 거치면 시간이 꽤 걸릴 것 같은데, 착공이 언제 가능할까요?

【 답변 】
지금 정부가 발표하기로는 한 5년 동안 각종 행정절차를 진행을 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환경영향평가도 해야 하고 인허가도 해야 하고 이런 발표를 했는데 저는 좀 더 앞당겨야 한다 최소한 1년에서 1년 반 정도는 앞당겨야 하는 거 아니냐

【 질문 2-1 】
3년 안에 착공을 해야 된다는 건가요?

【 답변 】
이제 뭐 늦어도 4년 안에는 착공을 해서 반도체에 대한 세계적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기 때문에 국가 경쟁력을 키우려면 좀 빠른 착공을 해야 되겠다는 이런 입장을 전하고 있고요.


【 질문 3 】
그리고 용인이 반도체 중심 도시로 좀 더 성장하고 유지를 하려면 관련 인력도 많이 키워내야 할 것 같은데요.
반도체 마이스터고 신설은 또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 답변 】
네. 제가 선거 때 공약을 한 내용입니다. 일은 잘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이미 교육부에 신청을 했고 아마 오는 7월경에 선정 발표가 나올 텐데요. 선정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고요.
이 반도체 마이스터고가 설립이 되면 졸업생들을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 그리고 반도체 소재 부품 장비 기업들이 취업 등을 통해서 챙기겠다는 내용의 협약서를 다 저희는 만들어 놨습니다.


【 질문 4 】
그리고 용인에는 반도체 클러스터 말고도 플랫폼시티, 말하자면 자족형 복합도시 개발 사업도 한창 진행 중인 것으로 아는데요.
그런데 개발이익금이 용인시가 아니라 경기도의 다른 지역의 균형 발전기금으로 쓰인다는 소문이 있었는데 사실인가요?

【 답변 】
그런 소문은 말 그대로 헛소문이고 낭설입니다.
우리 용인 기흥구에 경부고속도로변에 83만 평의 플랫폼시티 조성을 위한 작업이 진행 중입니다. 지금 보상이 꽤 진행이 되고 있는데요.
교통의 허브 지역 역할을 하게 되고 첨단산업과 관련된 연구 기능을 하게 되고 약간의 주거 공간이 또 마련이 되는데 이 83만 평을 개발을 할 경우에 개발이익금이 정확히 어떻게 될지는 몰라도 몇 천억원이 되리라고 봅니다.
플랫폼시티 개발이익금은 용인에 온전히 재투자를 한다, 특히 사업과 관련된 쪽에 재투자를 한다, 그렇다면 도시 기능을 더 확충하고 공공시설 등을 우리가 마련할 때 그 개발이익금을 쓰게 되는건데 이것을 명문화를 제가 했습니다.
그래서 제 공약은 지킨 셈입니다.


【 질문 5 】
용인시가 높이뛰기 선수죠, 스마일 점프라고 불리는 우상혁 선수 영입에 이어서 골프 여제 박세리 선수와도 협약을 맺었더라고요.
시장님께서는 스포츠 분야에도 관심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 답변 】
골고루 각 분야에서 업그레이드를 시켜보겠다는 게 제 생각이고 스포츠는 용인 시민을 비롯해서 대한민국 국민에게 많은 삶의 활력소를 주기 때문에 스포츠도 당연히 진행돼야 한다는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우상혁 선수는 취임 이후에 제가 좀 일찌감치 접촉을 해서 우상혁 선수는 국민에게 상당한 명랑함을 주잖아요.
본인 스스로 여러가지 어려움을 딛고 세계적 수준의 선수가 됐고 현재 세계 랭킹 1위까지 갔단 말이죠.
그러면 우상혁 선수를 용인으로 제가 영입을 한다면 우리 용인의 브랜드 이미지도 올라갈 거고 박세리 선수하고도 접촉을 해서 박세리 선수는 굉장히 훌륭한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골프 청소년 인재들 육성을 하고 다른 스포츠 진흥도 하고 심지어 문화 분야에서 더 활동을 해서 박세리 선수의 영역을 상당히 넓혀가겠다는 원대한 구상을 가지고 있는데 박세리 파크, 박세리 골프 R&D 센터, 박세리 골프 아카데미 등이 운영이 될 텐데요.
시민을 위해서 굉장히 즐거움을 선사하는 팬 서비스도 아마 앞으로 하게 될 거고 문화 분야에서도 재미있는 공연이나 이런 활동도 할 거고 청소년 골프 인재 육성은 기본으로 할 거고요.
그래서 박세리 선수가 굉장히 용인에서 활발히 활동할 거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 질문 6 】
그리고 끝으로 시청자와 용인 시민께 하고 싶은 말씀 있으면 한말씀 부탁합니다.

【 답변 】
존경하는 우리 MBN 시청자 여러분 반갑습니다.
제가 지은 우리 용인 비전 슬로건이 '함께 만드는 미래의 용인 르네상스'입니다.
우리 용인 시민들과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서 용인의 미래를 잘 개척을 해 나간다면 그것이 용인의 발전에 직결되는 것이고 용인의 여러 가지 분야에서 업그레이드 되는 것이기 때문에 그걸 '용인 르네상스'라는 표현으로 집약을 했습니다.
우리 시청자 여러분들께서 용인 발전과 관련해서 좋은 견해를 많이 가지고 계실 텐데 지혜를 저희들에게 알려주시고 빌려주신다면 저희들이 지혜를 또 가르침을 얻어서 열심히 용인 발전을 위해서 노력을 하겠습니다.
용인에 큰 관심을 기울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앵커 】
지금까지 용인시를 반도체 중심 도시로 더 성장시키고 또 스포츠의 메카로 발전시키기 위해서 열심히 뛰고 계신 이상일 용인시장님과 얘기 나눴습니다.
시장님 나와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영상편집 : 김재원 PD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