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전 세계에 단 2개 뿐인 다이아 발견...'천문학적 가치', 가격은?
입력 2023-04-18 15:00  | 수정 2023-04-18 15:06
다이아몬드 속에 또 다른 다이아몬드가 박힌 이중 다이아몬드 '맥동하는 심장'(Beating Heart). / 사진=인스타그램
전문가들 "발견된 이중 다이아몬드가 판매될 경우 천문학적 가격 매겨질 것"

다이아몬드 속에 또 다른 다이아몬드가 박힌 희귀한 모양의 ‘이중 다이아몬드가 발견됐습니다.

17일(현지시각) 여러 외신에 따르면 인도 수랏 소재의 다이아몬드 제조·도매 회사 비나약 글로벌 다이아몬드(VD글로벌)는 지난해 10월 처음 해당 다이아몬드를 발견했습니다. 큰 다이아몬드 내부에 다른 작은 다이아몬드가 들어있는 모양으로, 명명된 이름은 ‘맥동하는 심장(Beating Heart)이며 무게는 0.329캐럿(약 0.0658g)입니다.

인도 보석수출촉진위원회(GJEPC)는 '맥동하는 심장'이 2019년 러시아에서 발견된 ‘마트료시카 다이아몬드와 같은 천연 다이아몬드라고 감정했습니다. 마트료시카 다이아몬드 역시 큰 다이아몬드가 작은 다이아몬드를 품고 있는 형태의 이중 다이아몬드입니다.

다이아몬드 속에 또 다른 다이아몬드가 박힌 이중 다이아몬드 '맥동하는 심장'(Beating Heart). / 사진=트위터

영국 다이아몬드 전문 회사 드 비어스는 광학·전자 현미경을 이용해 '맥동하는 심장'을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상대적으로 약했던 중간층 다이아몬드가 광물 형성 과정에서 부분적으로 용해돼 이중 구조를 가지게 됐을 것이라는 추측이 나왔습니다.

이어 한 전문가는 지난 30년간 이런 다이아몬드는 본 적이 없다”며 매우 희귀한 형태임을 강조했습니다. 드 비어스 운영 책임자 제이미 클리크 역시 '맥동하는 심장'의 발견은 우리가 왜 천연 다이아몬드 형성을 연구하고 분석해야 하는지 보여준 놀라운 사례”라고 평가했습니다.

'맥동하는 심장'은 물론 앞서 찾은 마트료시카 다이아몬드까지 공식 경매 등에 오른 적이 없어 정확한 가격은 매겨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전문가들은 지금까지 발견된 천연 이중 다이아몬드는 두 사례뿐인 것으로 판단된다며, 판매될 경우 천문학적인 액수가 필요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서예림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sylanastasia7767@gmail.com]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