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정년 64세' 프랑스 연금 개혁 통과…야권 '투쟁' 예고
입력 2023-03-21 19:02  | 수정 2023-03-21 19:53
【 앵커멘트 】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정치생명까지 건 '정년 64세' 연금 개혁 법안이 가까스로 통과됐습니다.
법안 저지를 위해 야권이 제출한 총리 불신임안이 부결됐기 때문인데,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송주영 기자입니다.


【 기자 】
▶ 인터뷰 : 야엘 브라운 피베 / 프랑스 하원의장
- "불신임 동의안 2개 중에 어느 쪽도 채택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연금 개혁 법안이 통과됐음을…."

엘리자베트 보른 총리의 첫 번째 불신임안이 찬성 278표로 부결됐습니다.

과반에 불과 9석 부족한 수치입니다.

극우정당이 발의한 두 번째 불신임안에 대한 찬성도 94표에 그쳤습니다.

여소야대 상황이라 야권이 단합하면 불신임안 통과가 가능했지만, 우파 성향인 공화당의 반대가 부결의 결정타였습니다.


덕분에 마크롱 정부는 정년을 62세에서 64세로 2년 연장하는 연금개혁안 효력을 유지하게 됐습니다.

하지만, 야권은 적은 표 차이를 강조하며 위헌 소송 등 투쟁을 예고했습니다.

▶ 인터뷰 : 마린 르펜 / 국민연합 의원
- "불신임안은실패했지만, 단지 9표가 모자랐습니다. 이는 정치 분석가들이나 언론인들이 실시한 여러 여론조사에서 예측한 것보다 훨씬 적은 수치입니다."

부결 소식에 쓰레기통을 불태우는 등의 연금 개혁 반대 시위가 이어졌고, 경찰은 최루탄으로 맞섰습니다.

▶ 인터뷰 : 블라디미르 니두 / 연금 수급자
- "(총리) 불신임안 투표 부결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다만, 우리의 시위를 더 크게 만들 뿐입니다."

거센 후폭풍을 의식한 마크롱 대통령이 총리 교체 카드 등으로 국면 전환을 시도할 것이란 관측도 나옵니다.

MBN뉴스 송주영입니다.

영상편집 : 양성훈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