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50대 가장 살해한 母子...남편 노트엔 “가족 때문에 힘 얻는다”
입력 2023-03-20 17:25  | 수정 2023-03-20 17:34
대전법원 현판/사진=연합뉴스
"주사기로 찌른뒤 둔기 휘둘러…사업실패 문제로 다투다 병 던지기도"
고인 노트엔 '아내·자식 보면 다시 힘 얻어'


아들과 공모해 가장을 잔인하게 살해하고도 수사기관에서는 남편의 상습적인 가정폭력 때문이었다고 거짓 진술한 혐의를 받는 아내에게 검찰이 무기징역을 구형했습니다.

대전지검은 대전지법 형사12부(나상훈 부장판사) 심리로 오늘(20일) 열린 A(43)씨와 아들 B(16)군의 존속살해 혐의 사건 결심 공판에서 A씨에게 무기징역을, B군에게는 징역 20년을 선고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검찰은 "A씨는 남편에게 제초제와 최면진정제, 정신신경용제를 투여하고 가슴을 부동액으로 찌른 데 이어 둔기를 휘둘러 남편을 살해했다"며 "아들과 함께 잔인한 살인 방법을 계획한 뒤 실행하고도 고인이 상습적인 가정폭력범인 것처럼 주장해 명예를 훼손하기까지 했다"며 이렇게 구형했습니다.

A씨는 아들 B군과 함께 지난해 10월 8일 집에서 흉기와 둔기로 남편 C(50)씨를 살해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C씨가 잠이 들자 A씨는 부동액을 넣은 주사기로 심장 부근을 찔렀고, 잠에서 깬 C씨가 저항하자 B군이 흉기로 여러 차례 찌르고 A씨는 둔기로 머리를 내리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B군은 C씨의 시신을 욕실로 옮겨 씻던 중 흉기로 훼손한 혐의(사체손괴)도 받습니다.

앞서 같은 해 9월 18일에는 A씨가 귀가한 C씨와 사업 실패 문제로 말다툼을 벌이다 소주병을 던져 다치게 하고, 같은 달 20일에는 소주를 넣은 주사기로 잠자고 있던 C씨의 눈을 찌른 혐의(특수상해)도 있습니다.

당초 B군은 경찰 조사 당시 '평소 아버지의 가정폭력이 심했고 사건 당일에도 어머니를 때리는 아버지를 말리다 우발적으로 살해했다'고 주장했으며, 당시 참고인 자격으로 진술한 A씨 역시 '남편이 자주 술을 마시고 욕설하며 폭행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검찰의 휴대전화 포렌식 결과는 정반대였습니다. 숨진 C씨가 생전 이들로부터 술병으로 폭행 당해 상처를 입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에 B군은 '정강이로 몇 번 맞은 적이 있었다. 아빠가 나쁜 사람인 것처럼 부풀렸다'며 허위 진술을 시인했습니다.

가장 살해한 모자에 대한 영장실질심사가 열린 대전지방법원 별관 331호 법정/사진=연합뉴스


한편, 숨진 C씨가 사망 사흘 전 작성한 노트에는 눈을 다친 뒤 아직도 시력이 회복되지 않아 고통스럽다면서도 '아내와 자식을 보면 다시 힘을 얻는다'고 적힌 글귀가 발견됐습니다.

그는 안과 진료 후에도 의사에게는 '나뭇가지에 찔린 상처'라고 주장했습니다. 자기 여동생에게는 단독 사고로 눈을 다쳤다고 둘러대며, '시누이가 다친 사실을 알렸어야 하지 않느냐'고 원망하자 아내를 두둔하기까지 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검찰은 "A씨 진술에 따르면 고인은 흉기에 찔린 후에도 '아들이 감옥에 가면 안 된다. 날 병원에 데리고 가라'고 했다고 한다"며 "아내가 또다시 자신을 다치게 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을 갖고 있었으면서도 끝까지 아내와 아들에게 애정을 갖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선고 공판은 내달 14일 오후 2시 열립니다.

[김가은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kimke3998@naver.com]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