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료품 249건, 화장품 97건, 가전·전자·통신기기 93건
해외에서 안전성 문제로 리콜된 제품이 구매대행이나 오픈마켓 사이트를 통해 국내에서 지속해서 유통되고 있어 논란입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해 중국·미국·유럽 등 해외에서 리콜된 제품의 국내 유통 여부를 모니터링한 결과 600건을 확인해 판매 차단이나 환급, 표시개선을 권고했다고 오늘(2일) 밝혔습니다.
이는 전년(382건) 대비 157.1% 늘어난 수치입니다.
600건 중 대부분인 593건이 구매대행 등을 통해 국내에 유통된 것으로 소비자원은 판매사이트 게시물을 삭제하거나 판매를 차단했습니다.
나머지 7개 제품은 국내 수입·유통업자를 확인해 환급과 교환 등의 조치를 권고했습니다.
품목별로는 음·식료품이 249건(41.5%)으로 가장 많았고 화장품 97건(16.2%), 가전·전자·통신기기 93건(15.5%)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리콜 사유는 음·식료품은 유해 물질 함유로 인한 리콜이 75.1%로 대다수였습니다.
사진=한국소비자원 제공
소비자원은 해외 리콜 제품의 국내 유통을 차단하기 위해 국민 참여를 통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오픈마켓 사업자와는 자율 제품 안전 협약을, 중고거래 플랫폼 사업자와도 제품 안전 협약을 체결해 안전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소비자들에게는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이나 소비자24 사이트를 통해 리콜 제품 정보를 확인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선예랑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sunyehran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