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악산 케이블카 사업은 오색지구에서 정상 대청봉 옆 끝청까지 3.5km를 연결하는 작업입니다.
관광 활성화를 위해 1982년부터 추진됐는데, 환경훼손을 우려하는 환경단체와 환경부, 문화재청 등의 반대로 번번이 무산됐습니다.
40년 묵은 설악산국립공원 오색케이블카 설치 사업이 본격 추진됩니다.
환경부 원주지방청은 오늘(27일) 설악산 케이블카 설치를 위한 첫 단추인 환경영향평가에서 '조건부 동의' 의견을 냈습니다.
해당 사업은 윤석열 대통령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 특위가 선정한 정책과제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동의 조건으로는 산양 등 법정보호종에 대한 모니터링 강화와 착공 전 현지조사를 실시하도록 했습니다.
또 상부 정류장 규모를 줄여 생태계 영향과 지형 훼손을 최소화하는 방안도 제시됐습니다.
설악산에 케이블카가 신규 설치되면 2000년대 들어 처음으로 육상국립공원에 새로운 케이블카가 놓이게 되는 겁니다.
이번 사업에는 약 1,000억 원이 들 것으로 전망됩니다.
행정 절차가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오는 2026년쯤 정상 운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김지영 디지털뉴스 기자 jzero@mbn.co.kr]
관광 활성화를 위해 1982년부터 추진됐는데, 환경훼손을 우려하는 환경단체와 환경부, 문화재청 등의 반대로 번번이 무산됐습니다.
40년 묵은 설악산국립공원 오색케이블카 설치 사업이 본격 추진됩니다.
환경부 원주지방청은 오늘(27일) 설악산 케이블카 설치를 위한 첫 단추인 환경영향평가에서 '조건부 동의' 의견을 냈습니다.
해당 사업은 윤석열 대통령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 특위가 선정한 정책과제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동의 조건으로는 산양 등 법정보호종에 대한 모니터링 강화와 착공 전 현지조사를 실시하도록 했습니다.
또 상부 정류장 규모를 줄여 생태계 영향과 지형 훼손을 최소화하는 방안도 제시됐습니다.
설악산에 케이블카가 신규 설치되면 2000년대 들어 처음으로 육상국립공원에 새로운 케이블카가 놓이게 되는 겁니다.
이번 사업에는 약 1,000억 원이 들 것으로 전망됩니다.
행정 절차가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오는 2026년쯤 정상 운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김지영 디지털뉴스 기자 jzero@m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