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박희영 용산구청장, 이태원 참사 당일 "대통령 비판 전단지 떼라"
입력 2023-02-01 19:00  | 수정 2023-02-01 19:37
【 앵커멘트 】
이태원 참사 당일 박희영 용산구청장이 구청 직원들에게 당시 인근 삼각지역에서 열렸던 "대통령 시위 전단지를 수거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정작 중요한 이태원 인파 관련 민원을 받고 출동 준비를 하던 직원들을 엉뚱한 곳으로 가게 했다는 겁니다.
표선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지난달 6일 국회 청문회장.

참사 당일 열지 않은 비상대책회의가 보도자료에 담긴 것과 관련해 박희영 용산구청장은 실무진의 실수라고 했습니다.

▶ 인터뷰 : 조수진 / 국민의힘 의원
- "회의 자체를 하지 않았는데 비상대책회의를 열었다고 되어 있군요."

▶ 인터뷰 : 박희영 / 서울 용산구청장
- "예 그게 실무진의 실수입니다. 제가 한 거짓말은 아니지 않습니까?"

하지만 검찰은 해당 보도자료 작성과 배포 지시 주체를 박 구청장으로 판단했습니다.

참사 다음 날 박 구청장이 "언론 대응 필요성이 있다"며 직원들을 통해 보도자료를 작성하고 배포하게 행사했다는 겁니다.


또 박 구청장이 참사 당일 오후 8시 59분쯤 직원들에게 단체 대화방을 통해 대통령 비판 전단지 수거를 지시했다고 공소장에 적시했습니다.

그 결과 당시 이태원 인파 관련 민원을 받고 출동 준비를 한 직원들이 참사 대응을 제대로 못한 것으로 결론내린 겁니다.

이밖에 검찰은 박 구청장이 참사 당일 유관기관에 긴급 대응을 지시하지 않고, 권영세 통일부장관에게만 전화한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MBN뉴스 표선우입니다. [pyo@mbn.co.kr]

영상편집 : 이주호
그래픽 : 이새봄

#박희영 #이태원 #용산구청장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