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네트워크 특별대담] 김경희 경기 이천시장 "민생 맨 앞자리 둔 시정"
입력 2023-01-27 09:16  | 수정 2023-01-27 09:34
【 앵커멘트 】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네트워크 뉴스 시간입니다. 오늘은 특별대담 순서로 김경희 경기 이천시장 모시고 관련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시장님 안녕하십니까?


【 질문 1】
시장님 이천시가 지난해 중앙정부로부터 불교부단체로 지정돼서 좀 애를 먹었다고 들었습니다. 근데 올해는 좀 다른 변화가 있다고요.

【 답변 】
지난해 7월에 취임해 보니까 이천시가 보통 교부세 불교부단체로 지정되어 국·도비 약 한 1,100억 원 정도를 받지 못해서 민생 사업과 현안 사업이 제대로 진행이 안 돼 애를 먹었습니다.
그래서 취임하자마자 재정 확보를 위한 비상대책 테스크포스를 만들었습니다. 행안부 장관과 면담하고 또 부처 실무 부서를 수차례 방문해서 중복 규제로 인한 어려움과 세수 추계, 교부세 산정 기초 통계 자료 등을 제공하면서 이천시의 특수한 상황을 설명드렸습니다.
행정안전부에서도 이천시의 특수한 상황을 이해해줘서 이번에 보통교부세 607억 원을 포함해 850억 원의 국·도비를 확보하게 됐습니다.
이렇게 되기까지 지역 국회의원이신 송석준 국회의원의 도움도 컸습니다.
이번에 확보한 850억 원의 국·도비는 민선 8기 공약과 관련된 현안 사업에 적극적으로 투자할 계획입니다.


【 질문 2】
시장님 올해는 무엇보다 경제가 어렵습니다. 민생 정책이 정말로 중요할 것 같은데요. 어떻게 준비하고 계실까요.


【 답변 】
민생 안정을 위해 기업을 유치하고 민간 중심의 투자 활력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고 청년부터 노인까지 안정적인 맞춤형 일자리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한 미래 직업 교육 등 공공직업훈련 프로그램과 구인·구직 행사를 더욱 다양화하고 확대해서 바로 취업으로 연결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서민 경제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골목 상권과 전통시장은 경쟁력을 키우고 활성화하겠습니다.
정부 지원이 중단되어 어려움은 있지만, 자체 재정을 투입해서라도 지역화폐 발행 규모를 500억 원을 목표로 운영하고 공공 배달앱 프로모션을 지원해 소상공인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질문 3】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키겠다. 이런 방안도 내놓으셨어요.

【 답변 】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SK 하이닉스 반도체를 중심으로 첨단 산업벨트 거점을 구축하고 대월산업단지를 친환경 첨단산업단지로 2025년까지 조성해 하이닉스 협력업체와 첨단 업종 기업이 입주할 수 있게 만전을 기하려 합니다.
아울러 부발 역세권과 SK 하이닉스 배후도시를 연결해 반도체 기반의 미래 첨단 산업도시로 볼륨을 키우고 여기에 미래도시 체험관과 차세대 반도체 연구단지 첨단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 등을 임기 내에 유치해 4차 산업을 선도하는 미래형 도시가 되도록 청사진을 그리고 있습니다.
미래형 공공직업훈련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기업 맞춤형 인재 양성을 통해 저성장과 일자리 문제를 극복하는 데 힘을 쏟겠습니다.


【 질문 4】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문화 특히 관광 쪽에 대한 투자도 이루어져야 할 것 같은데요. 어떻게 진행이 될까요.

【 답변 】
맞습니다. 문화관광 분야 육성을 위해 이천만의 특별한 문화와 관광자원을 연계해 이천을 그야말로 매력적인 문화관광도시로 키워내겠습니다.
우선 이천문화재단의 조직 역량을 강화해 시민을 위한 재단의 역할을 바로 세우겠습니다.
문화예술단체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도자 제품 개발 지원을 통해 친환경 용기 사용을 늘리고 도자 업체의 매출 증가를 도모하는 한편 이천의 고유문화와 문화재를 관광자원으로 육성하겠습니다.


【 질문 5 】
지난해 이천을 보면 무엇보다 쌀값이 폭락하면서 농민들이 굉장히 어려움을 겪으셨다고 들었습니다. 이에 대한 대책도 올해는 마련이 되겠죠.

【 답변 】
네. 그럼요. 농업도 이제는 첨단 산업과 접목해야 합니다.
농업의 생산과 유통 전반에 농업용 드론 시설원예 현대화 지원, 스마트팜 ICT 융복합 시설 지원과 ICT 활용 돈사 환경관리 시스템 기술 보급 등 스마트 기반을 구축해 미래 생명산업의 변화에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지난해 쌀값 폭락의 위기를 교훈 삼아 명품 이천 쌀 생산기반 구축, 미질 제고, 6차 산업 육성, 판로 개척과 소비 촉진까지 모든 노력을 다해 이천 쌀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겠습니다.


【 질문 6 】
교통 대책은 어떻게 추진되고 있나요.

【 답변 】
균형 발전과 지역 간 원활한 연결을 위해 교통환경 역시 획기적으로 개선하겠습니다.
광역교통망으로 연결될 동이천 IC와 부발하이패스IC, 성남-장호원 간 자동차 전용도로 6공구, 국지도 70호선 등 국책 사업이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세심하게 살피겠습니다.
교통 취약지역에 대한 지원을 위해 희망택시를 늘리고 농어촌 공영버스 구매를 지원할 겁니다. 도시형 교통모델로서 공공형 버스와 이용자의 요구에 따라 탄력적으로 대응하는 수요 응답형 버스를 도입하겠습니다.


【 질문 7 】
시장님 마지막으로 우리 시청자 여러분께 한 말씀 부탁합니다.

【 답변 】
네. MBN 시청자 여러분 사랑하는 우리 이천시민 여러분 이천시장 김경희입니다.
올 한 해도 23만 시민과 함께 지역 발전을 이끌어갈 미래 산업의 기반을 두텁게 다져 나가며 살기 좋은 이천, 시민 모두가 행복한 이천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민생을 맨 앞자리에 두고 시민들께서 편안히 생활하실 수 있도록 시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모두의 지혜를 모아 보다 나은 길을 찾고 함께 헤쳐나가겠습니다.
새해에도 한결같은 마음으로 더 빛나는 이천시를 향해 힘을 모아주시길 진심으로 소망합니다.
언제나 시민 여러분과 함께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앵커 】
지금까지 김경희 경기 이천시장님과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시장님 말씀 감사합니다.

[ 이재호 기자 Jay8166@mbn.co.kr ]

영상취재 : 박준영 기자, 윤두메 VJ
영상편집 : 신현준 PD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