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이정미 정의당 대표 "대통령 결선투표제 원포인트 개헌하자"
입력 2023-01-17 14:49  | 수정 2023-01-17 14:51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2023년 신년 기자회견을 하는 이정미 정의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정의당 신년 기자회견…안전운임제·'노란봉투법' 등 촉구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권력구조 전반에 대한 개혁을 다 이룰 수 없다면 대통령 결선투표제 원포인트 개헌부터 합의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이 대표는 오늘(17일) 오전 국회에서 신년기자회견을 열고 "엄중한 시기에 민생정치로 시민의 삶을 책임지기 위해서는 정치권의 변화가 시급하다”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내년 총선은 이미 대한민국을 운영할 자질과 자격을 의심 받고 있는 윤석열 정권의 역사적 퇴행에 제동을 걸 수 있도록 야권이 승리해야 하는 선거인 동시에 그 어느 정당도 과반 의석을 차지해서는 안 되는 선거라는 게 이 대표 생각입니다.

이 대표는 "대통령부터 여야 가릴 것 없이 정치권이 비례성과 대표성 강화를 주장한다면, 영호남 지역주의와 승자독식 폐해를 극복하는 선거제 개혁을 이루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 논의 과정 역시 양당 중심이 아닌 다양한 정치세력의 목소리가 제대로 반영되도록 해야 한다는 주장입니다.

이 대표는 또 안전운임제, 파업 노동자에 대한 기업의 과도한 손해배상 청구를 제한하는 이른바 '노란봉투법', 중앙정부의 일자리 재정 확대 등 '노동존중 3대 과제'도 제시했습니다.


민주당을 향해선 "자신들이 부족했다는 반성, 국민들을 진심으로 위로해야 할 의무가 있었다"며 "윤석열 정부의 실정 앞에 원색적인 비난만 하기보다는 노란봉투법 제정을 비롯해 시민들을 보호하는 일에 최선을 다할 책임이 있었다"고 꼬집었습니다.

그러면서 "가진 힘에 비해 최선을 다하지 않으면서 '이 편이냐 저 편이냐'를 강요하게 만드는 정치가 윤석열 정부의 탄생을 가능하게 했다는 반성과 성찰을 보여달라"고 덧붙였습니다.

[ 안보람 기자 ggarggar@mbn.co.kr ]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