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UAE, 전투기 7대로 尹 최고예우...오늘 정상회담서 협력 강화 논의
입력 2023-01-15 17:39  | 수정 2023-01-15 17:48
윤석열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아부다비 대통령궁에서 열린 공식 환영식에서 무함마드 빈 자예드 알 나흐얀 UAE 대통령과 의장대를 사열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정상회담서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 격상 협의

아랍에미리트(UAE)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정상회담에 들어간 가운데, 회담에 앞서 최고 수준의 예우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한국 정상이 국빈 방문 형식으로 UAE를 찾은 것은 1980년 양국 수교 후 처음입니다.

무함마드 빈 자예드 알 나흐얀 UAE 대통령은 이날 오전 윤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 앞서 전투기 7대로 에어쇼를 선보이며 공식 환영식을 마련했습니다.

환영식 초반에는 대통령궁 '카사르 알 와탄' 상공에서 UAE 공군 전투기 7대가 편대를 이뤄 붉은색과 푸른색의 비행운을 내뿜으며 저공 비행하는 '에어쇼'가 펼쳐졌습니다.

윤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는 의장대를 사열했고, UAE 군은 21차례의 예포를 발사했습니다.


앞서 UAE 대통령궁은 윤 대통령 방문 첫날 태극무늬 색깔을 고려해 조명을 붉은색과 푸른색으로 바꾼 바 있습니다.

한편, 윤 대통령은 대통령궁에서 현재 무함마드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양국 정상은 이날 회담에서 최고 수준의 협력 관계인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의 격상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오서연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syyoo98@yosei.ac.kr]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