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소비자들이 추수감사절에서 크리스마스로 이어지는 시기 온라인 쇼핑으로 역대 가장 많은 돈을 쓴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일(현지시간) CNBC와 로이터통신 등은 예년보다 큰 폭의 할인이 움츠러들었던 소비자들의 지갑을 열게 한 원동력으로 보인다고 전했습니다.
어도비의 마케팅 데이터 분석 솔루션인 '어도비 애널리틱스'에 따르면 지난해 11∼12월 미국의 온라인 쇼핑 매출은 2천117억달러(약 270조원)로 전년 동기보다 3.5% 증가했습니다.
이는 시장 전망치(2천97억달러)를 상회한 것은 물론 역대 최대 기록에 해당한다고 어도비 애널리틱스는 전했습니다.
어도비 디지털인사이츠의 수석 애널리스트 비베크 판드야는 "소비자들이 식료품, 휘발유, 집세 상승과 씨름하는 시기 연휴 시즌 할인은 소비 지출을 지탱할 만큼 충분히 강력했다"고 말했습니다.
아마존, 타깃, 월마트, 베스트바이 등 대형 유통업체들은 지난해 가을부터 연말까지 과잉 재고를 털어내기 위해 예년보다 큰 폭의 세일에 나섰습니다.
지난 2021년 최대 19% 할인을 제공했던 장난감은 지난해 최대 34% 할인 판매됐고, 전자제품은 2021년 최대 8%에서 2022년 최대 25%로 할인 폭을 크게 늘렸습니다.
지난해 11∼12월 온라인 쇼핑 매출의 상당 부분은 추수감사절에서 사이버먼데이로 이어지는 5일간의 '사이버위크'에 집중됐습니다. 지난해 사이버위크 기간의 온라인 쇼핑 판매액은 353억달러로 집계됐습니다.
온라인뿐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쇼핑객들이 지갑을 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스터카드가 내놓은 별도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11월1일부터 12월24일까지 매장과 온라인 쇼핑을 합친 소비자 지출은 1년 전보다 7.6% 증가했습니다.
[장가희 기자 jang.gahui@m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