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경기침체·고금리 겹치며 부실징후기업 3년 만에 다시 증가
입력 2022-12-19 19:00  | 수정 2022-12-19 19:54
【 앵커멘트 】
경기침체와 고금리 속에 법정관리가 필요한 부실징후기업이 3년 만에 다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코로나19 이후 대출 만기을 연장해주고, 이자 상환을 미뤄주고 있는데도 벌써 100개 넘는 기업이 사실상 도산 판정을 받았습니다.
최은미 기자입니다.


【 기자 】
경남지역 중견건설사인 동원건설산업입니다.

대구에 지은 상가건물이 대거 미분양되며 자금난에 몰리다 결국 지난달 파산했습니다.

회사 대표는 "부도를 막아보려고 연 36%짜리 사채까지 동원했지만, 결국 실패했다"고 털어놨습니다.

▶ 스탠딩 : 최은미 / 기자
- "이 회사만의 일이 아닙니다. 금융감독원이 금융권에 돈을 빌린 기업 3천5백여 곳을 대상으로 신용위험평가를 진행한 결과, 185개사가 부실징후기업으로 분류됐습니다."

▶ 스탠딩 : 최은미 / 기자
- "2019년 정점을 찍었다 코로나19 사태를 기점으로 대출만기 연장과 이자상환 유예 같은 금융지원을 쏟아부으며 지난해 157곳으로 줄었는데, 올해 다시 늘기 시작한 것입니다."

특히 185곳 중 절반을 넘는 101곳이 경영정상화가 불가능해 법정관리에 들어가야 하는 D등급 판정을 받았습니다.


▶ 인터뷰 : 황세운 /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
- "대출금리가 지금 7%를 상회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기업들이 영업활동을 통해서 최소한 7% 이상의 수익을 거둬야 하는데, 영업이익률이 10%를 넘어가는 기업들이 사실상 별로 없다…."

금융감독원은 부실징후기업들의 금융권 채무가 1조 5천억 원 규모라, 당장 은행 건전성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내년 상반기 경기 침체가 깊어지고 은행들이 대출 조건을 강화할 경우 줄도산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정부는 경쟁력은 있지만, 한시적으로 자금난을 겪는 기업들에게는 신속금융지원 등 맞춤형 지원을 확대할 방침입니다.

MBN뉴스 최은미입니다. [ cem@mbn.co.kr ]

영상취재 : 이권열 기자
영상편집 : 이범성
그래픽 : 박경희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