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고브 조사서 삼성전자 127점 1위 차지
구글은 106점으로 2위로 밀려
구글은 106점으로 2위로 밀려
삼성전자가 '2022년 글로벌 최고 브랜드 순위'에서 처음으로 1위에 올랐습니다.
글로벌 여론조사업체 유고브(YouGov)는 20일 '2022년 글로벌 최고 브랜드 순위'를 발표했습니다. 이 조사에서 삼성전자는 127점을 얻으며 1위를 차지했습니다.
삼성전자는 2017년 4위, 2018년 3위, 2019년 4위, 2020년 4위에서 작년 2위로 뛰어오른 데 이어, 올해는 작년 1위였던 구글을 앞질렀습니다.
유고브 '2022년 글로벌 최고 브랜드 순위'. / 사진=유고브
구글은 106점을 얻어 2위로 밀려났고, 유튜브(85점), 넷플릭스(59점), 싱가포르 온라인 쇼핑몰 쇼피(51점)가 3∼5위에 올랐습니다.
유고브는 브랜드별 인상, 품질, 가치, 만족도, 추천도, 평판을 자체 브랜드 인덱스 평가 방식을 기반으로 조사해 38개 시장별 톱10 브랜드 380개를 선정한 뒤 시장별 1위에 10점, 10위에 1점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측정된 총점을 토대로 글로벌 톱10을 선정했습니다.
삼성전자는 한국, 네덜란드, 베트남, 아일랜드 등 4개국에서 1위를 차지했고, 영국에서 2위, 프랑스에서 5위, 미국에서 6위를 차지하는 등 다양한 지역에서 상위권을 차지하며 종합 1위에 선정됐습니다.
[오서연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syyoo98@yonsei.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