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이재명 최측근' 정진상 14시간 조사…혐의 적극 반박
입력 2022-11-16 00:20  | 수정 2022-11-16 00:22
검찰에서 14시간 조사 받은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정무조정실장 / MBN 방송 캡쳐
뇌물·부패방지법·증거인멸교사 혐의
이 대표와 연관성 추궁 검찰, 이르면 이번주 구속영장 청구할 듯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엄희준 부장검사)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을 어제(15일) 오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14시간가량 조사했습니다.



정 실장은 2013∼2020년 성남시 정책비서관·경기도 정책실장으로 재직하면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 '대장동 일당'에게서 각종 청탁 명목으로 총 1억4천만원의 뇌물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또 대장동 사업 특혜 제공 대가로 김만배 씨와 보통주 지분 중 24.5%에 해당하는 배당(세후 428억원)을 나눠 갖기로 약속한 혐의(부정처사후수뢰), 위례 신도시 개발 사업에서 비공개 내부 자료를 민간업자들에게 흘려 거액의 이익을 챙기게 한 혐의(부패방지법 위반)도 받습니다.

지난해 9월 29일 검찰의 압수수색이 임박하자 유 전 본부장에게 휴대전화를 창밖으로 던지라고 지시한 혐의(증거인멸교사)도 있습니다.

정 실장은 어제(15일) 오전 9시께 대기 중인 취재진을 피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한 뒤 오후 11시께 청사에서 떠났습니다. 그는 사전에 검찰에 비공개 소환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 9일 오후 정진상 국회 사무실 압수수색 마친 검찰 / 사진 = 연합뉴스


검찰은 자택, 민주당사 내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한 지 엿새 만에 정 실장을 소환하면서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검찰은 조사에서 정 실장의 각종 혐의뿐만 아니라 이 대표와의 연관성도 추궁했습니다.

정 실장은 이같은 검찰의 추궁에 "사실과 다르다"며 적극적으로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진술거부권을 행사한 김용(구속기소) 민주연구원 부원장과는 다른 태도입니다

다만 검찰이 혐의를 부인하는 정 실장에게 추가 질문을 하며 반박을 듣기보다는 다음 질문으로 넘어가는 방식으로 조사를 빨리 마무리하는 데 방점을 찍은 모습이었다고 정 실장 측은 전했습니다. 검찰은 정 실장을 상대로 준비한 질문지는 모두 소화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정 실장은 1990년대 중반 이 대표가 성남 지역에서 변호사로 활동하던 시절 인연을 맺은 뒤 각종 선거와 성남시·경기도·민주당에서 가까이서 보좌한 '복심'으로 꼽힙니다.


검찰은 20여년간 밀접한 관계였던 두 사람이 '정치적 공동체'라고 보고 있습니다. 정 실장이 대장동 일당에게 받은 돈이 이 대표의 '정치적 이익'을 위해 쓰였을 수 있다고 의심하는 셈입니다.

정 실장은 그러나 유 전 본부장 진술에만 근거한 의혹이니만큼 물증이 없다고 반박하면서 혐의를 전면 부인해왔습니다.

이 대표와의 관계도 성남시에서 6급, 경기도에서 5급 별정직으로 일한 여러 명의 보좌진 중 한 명일 뿐이며, 정치적 공동체라는 검찰 주장이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했습니다.

법조계에서는 검찰이 이르면 이번 주 안으로 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아울러 압수수색 영장에 범죄사실만 26쪽 분량으로 기술했는데도 조사 시간이 상대적으로 길지 않았던 만큼 추가 소환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검찰 관계자는 "수사팀 개편 이후 4개월 동안 사실상 재수사를 통해 성남시 공사 측과 대장동 일당의 유착 관계 형성과 불법 이익 분배의 실체적 진실에 한 발 더 접근할 수 있었다"며 혐의 입증을 자신하고 있습니다.

[ 김수형 기자 kim.soohyung@mbn.co.kr ]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