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방탄소년단(BTS)이 병역특례 논쟁을 뒤로 하고 멤버 진(김석진)을 시작으로 모든 멤버가 순차적으로 입대한다. BTS가 오랜 병역 논란에 직접 마침표를 찍은 가운데 한편에선 방탄소년단 없는 상장사 하이브에 관심이 모아진다.
방탄소년단 소속사 하이브는 지난 17일 "진이 이달 말 입영 연기 취소를 신청하고 이후 병무청의 입영 절차를 따를 예정"이라며 "다른 멤버도 각자의 계획에 따라 순차적으로 병역을 이행할 예정"이라고 공시했다.
또 빅히트 뮤직은 위버스와 SNS를 통해 "방탄소년단이 병역 의무를 이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준비에 착수했다"며 "멤버 진은 오늘 10월 말, 입영연기 취소를 신청하고 이후 병무청의 입영 관련 절차를 따르게 된다. 다른 멤버들도 각자의 계획에 따라 순차적으로 병역을 이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빅히트 뮤직은 "당사는 아티스트들과 함께 그동안 병역 이행 계획을 구체화해 왔다. 결정한 사항을 알려드리는 시점에 대해서도 많이 고민했으며, 2030세계박람회 유치 지원을 위한 부산 콘서트가 마무리된 지금이 이를 알려 드리기에 가장 적절한 시기라고 판단했다"고 공시 이유를 전했다.
방탄소년단은 1992년생 진을 비롯해 1993년생 슈가, 1994년생 RM과 제이홉, 1995년생 지민과 뷔, 1997년생 정국까지 멤버 전원 입영 대상자다. 맏형 진과 막내 정국의 나이 차가 다섯 살이라 입영 시기에 따라 완전체로서 장기간 공백도 불가피해진다.
하지만 이날 빅히트 뮤직의 공식입장에 따르면 멤버들은 비교적 큰 터울 없이 비슷한 시기에 군 복무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빅히트 뮤직은 "당사와 멤버들은 대략 2025년에는 방탄소년단 완전체 활동의 재개를 희망하고 있습니다만, 현 시점에 정확한 시기를 특정하기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방탄소년단이 영영 사라지는 것은 아니지만 최소 3년, 최대 5~6년 가까이 될 방탄소년단의 '군백기' 동안 이들이 몸담고 있는 모회사 하이브는 시험대에 오르게 됐다.
방탄소년단이 소속된 레이블인 빅히트 뮤직을 넘어 플레디스, 쏘스뮤직, 어도어, 빌리프랩, 코즈엔터 등 레이블의 다변화를 통한 멀티 레이블 전략으로 아티스트 풀을 풍성하게 확보했고, 플랫폼이나 게임 사업 등 다양한 영역의 사업으로 BTS 의존도를 낮춰왔지만, 방탄소년단 앨범 발매 및 투어 공연으로 벌어들이는 수익이 상당했던 만큼 하이브 주주들 대다수는 이들의 완전체 공백을 우려하고 있다.
실제로 방탄소년단의 입대 소식이 전해진 당일 하이브 주가는 전 거래일 대비 2.54% 떨어진 11만5000원을 기록했다. 어느 정도 예상됐던 입대 쇼크였기에 주가 방어에 비교석 선방했다는 반응도 있지만, 향후 반등할 요소를 현재로선 찾기 어려워 보인다. 현 주가는 이미 지난해 11월 최고점(42만1599원) 대비 4분의 1토막 난 상황이다.
하지만 하이브는 "방탄소년단의 군백기에도 지속적인 성장을 하기 위한 준비가 되어있다"며 2023년 4개 이상의 팀을 데뷔 시키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밝혔다.
하이브 대표이사 박지원은 지난 17일 공시 후 주주들에게 보내는 서한을 통해 "방탄소년단과 하이브는 전 세계를 놀라게 하는 굉장한 업적들을 만들어 왔다. 매출액 기준으로 최근 5년간 연평균 성장률(CAGR) 90%에 달하는 폭발적인 성장세를 기록할 수 있었다"고 그동안 업적을 돌아보며 "이러한 눈부신 성과에도 불구하고, 방탄소년단의 활동이 제한됨에 따라, 하이브가 지금까지 이뤄왔던 성장을 계속 이어 나갈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투자자분들의 우려가 있다는 점도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며 방탄소년단의 부재에 대해 우려를 나타내는 주주들의 반응을 언급했다.
그러면서도 박 대표는 "오래전부터 준비해오고 있었다. 단기적으로 2023년 상반기 까지는 일부 멤버들의 개인활동들이 예정되어 있으며, 사전에 준비해 둔 다양한 콘텐츠들로 방탄소년단이 팬분들과 함께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중장기적인 전략도 수립된 상태다. 박 대표에 따르면 2023년에는 하이브 그룹만 4개 이상 데뷔하게 된다. 특히 박 대표는 "일본과 미국에서는 K-Pop 제작 방식을 통해 데뷔하는 팀으로 현지 시장을 공략하는 시도를 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일단 내년 데뷔가 사실상 기정사실화 된 팀은 Mnet '아이랜드2'를 통해 탄생할 빌리프랩 걸그룹 그리고 지코가 제작 중인 보이그룹이다. 엔하이픈을 성공적으로 론칭한 '아이랜드1'에 이어 걸그룹 버전으로 돌아오는 '아이랜드2'의 경우 당초 올해 제작, 방송될 예정이었으나 보다 높은 완성도를 위해 내년으로 편성이 연기됐다.
데뷔 시기가 다소 밀리긴 했으나 올해 하이브 레이블에서 데뷔한 르세라핌(쏘스뮤직 소속), 뉴진스(어도어 소속) 두 팀이 모두 데뷔와 동시에 4세대 대표이자 주류 걸그룹으로 안착하며 성공적인 성적표를 내놓은 만큼, 내년에 세상에 나올 '아이랜드2' 걸그룹으로서는 '내부 경쟁'이라는 잔혹한 부담을 한결 덜게 됐다.
지코의 보이그룹도 내년 중 선보일 예정이다. 지코는 지난 7월 열린 네 번째 미니앨범 '그로운 애스 키드' 간담회에서 "보이그룹 제작 완성도는 완전히 확실히 말씀 드리지는 못하겠다"라면서도 "내년을 넘기지 않을 정도로 론칭하려고 하고 있다"라고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새삥'의 히트로 지코 역시 프로듀싱 능력을 다시 확인 받은 만큼 그의 역량이 고스란히 쏟아부어질 KOZ 보이그룹에 대한 기대도 높아지고 있다.
올 연말 데뷔를 앞둔 하이브 레이블즈 신인도 있다. 하이브 재팬과 산하 레이블인 하이브 레이블즈 재팬이 선보인 오디션 프로그램 '앤오디션 - 더 하울링'으로 탄생한 9인조 보이그룹 앤팀이 주인공. 이들은 오는 12월 7일 정식 데뷔한다.
앤팀의 주축 멤버는 2020년 방송된 '아이랜드'에 출연했던 케이(K)·니콜라스(NICHOLAS)·의주(EJ)·타키(TAKI)다. 앤팀은 이미 확정된 4인 멤버 외에 조, 하루아, 마키, 유우마, 후우마까지 5명의 새 멤버를 추가해 9인조를 완성했다.
일본을 비롯해 미국에서도 K팝 제작 방식을 통해 데뷔하는 팀으로 현지 시장을 공략하는 시도를 할 예정이다.
박 대표는 "하이브는 멀티 레이블 전략을 통해 역동적인 성장을 이어나가고 있다. 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업계의 혁신을 주도하고 업의 경계를 확장하여 지속적이고 폭발적인 성장을 이룰 것"이라며 "금번 발표를 통해 이미 예측하고 준비해왔던 내용이 현실화 됨에 따라 오히려 불확실성이 해소되었기에 이미 계획해 놓았던 내용들을 실현해 나가며 주주분들의 우려를 불식시켜 나가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박세연 스타투데이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방탄소년단 소속사 하이브는 지난 17일 "진이 이달 말 입영 연기 취소를 신청하고 이후 병무청의 입영 절차를 따를 예정"이라며 "다른 멤버도 각자의 계획에 따라 순차적으로 병역을 이행할 예정"이라고 공시했다.
또 빅히트 뮤직은 위버스와 SNS를 통해 "방탄소년단이 병역 의무를 이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준비에 착수했다"며 "멤버 진은 오늘 10월 말, 입영연기 취소를 신청하고 이후 병무청의 입영 관련 절차를 따르게 된다. 다른 멤버들도 각자의 계획에 따라 순차적으로 병역을 이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빅히트 뮤직은 "당사는 아티스트들과 함께 그동안 병역 이행 계획을 구체화해 왔다. 결정한 사항을 알려드리는 시점에 대해서도 많이 고민했으며, 2030세계박람회 유치 지원을 위한 부산 콘서트가 마무리된 지금이 이를 알려 드리기에 가장 적절한 시기라고 판단했다"고 공시 이유를 전했다.
방탄소년단은 1992년생 진을 비롯해 1993년생 슈가, 1994년생 RM과 제이홉, 1995년생 지민과 뷔, 1997년생 정국까지 멤버 전원 입영 대상자다. 맏형 진과 막내 정국의 나이 차가 다섯 살이라 입영 시기에 따라 완전체로서 장기간 공백도 불가피해진다.
하지만 이날 빅히트 뮤직의 공식입장에 따르면 멤버들은 비교적 큰 터울 없이 비슷한 시기에 군 복무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빅히트 뮤직은 "당사와 멤버들은 대략 2025년에는 방탄소년단 완전체 활동의 재개를 희망하고 있습니다만, 현 시점에 정확한 시기를 특정하기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방탄소년단. 사진|빅히트 뮤직
◆2023년 상반기까지 BTS 개별활동…'BTS 군백기' 채울 묘수는
방탄소년단이 영영 사라지는 것은 아니지만 최소 3년, 최대 5~6년 가까이 될 방탄소년단의 '군백기' 동안 이들이 몸담고 있는 모회사 하이브는 시험대에 오르게 됐다.
방탄소년단이 소속된 레이블인 빅히트 뮤직을 넘어 플레디스, 쏘스뮤직, 어도어, 빌리프랩, 코즈엔터 등 레이블의 다변화를 통한 멀티 레이블 전략으로 아티스트 풀을 풍성하게 확보했고, 플랫폼이나 게임 사업 등 다양한 영역의 사업으로 BTS 의존도를 낮춰왔지만, 방탄소년단 앨범 발매 및 투어 공연으로 벌어들이는 수익이 상당했던 만큼 하이브 주주들 대다수는 이들의 완전체 공백을 우려하고 있다.
실제로 방탄소년단의 입대 소식이 전해진 당일 하이브 주가는 전 거래일 대비 2.54% 떨어진 11만5000원을 기록했다. 어느 정도 예상됐던 입대 쇼크였기에 주가 방어에 비교석 선방했다는 반응도 있지만, 향후 반등할 요소를 현재로선 찾기 어려워 보인다. 현 주가는 이미 지난해 11월 최고점(42만1599원) 대비 4분의 1토막 난 상황이다.
하지만 하이브는 "방탄소년단의 군백기에도 지속적인 성장을 하기 위한 준비가 되어있다"며 2023년 4개 이상의 팀을 데뷔 시키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밝혔다.
하이브 대표이사 박지원은 지난 17일 공시 후 주주들에게 보내는 서한을 통해 "방탄소년단과 하이브는 전 세계를 놀라게 하는 굉장한 업적들을 만들어 왔다. 매출액 기준으로 최근 5년간 연평균 성장률(CAGR) 90%에 달하는 폭발적인 성장세를 기록할 수 있었다"고 그동안 업적을 돌아보며 "이러한 눈부신 성과에도 불구하고, 방탄소년단의 활동이 제한됨에 따라, 하이브가 지금까지 이뤄왔던 성장을 계속 이어 나갈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투자자분들의 우려가 있다는 점도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며 방탄소년단의 부재에 대해 우려를 나타내는 주주들의 반응을 언급했다.
그러면서도 박 대표는 "오래전부터 준비해오고 있었다. 단기적으로 2023년 상반기 까지는 일부 멤버들의 개인활동들이 예정되어 있으며, 사전에 준비해 둔 다양한 콘텐츠들로 방탄소년단이 팬분들과 함께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방탄소년단. 사진|빅히트 뮤직
◆'아이랜드2' 걸그룹·지코 보이그룹 내년 출격…아티스트풀 확대 대안 될까
중장기적인 전략도 수립된 상태다. 박 대표에 따르면 2023년에는 하이브 그룹만 4개 이상 데뷔하게 된다. 특히 박 대표는 "일본과 미국에서는 K-Pop 제작 방식을 통해 데뷔하는 팀으로 현지 시장을 공략하는 시도를 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일단 내년 데뷔가 사실상 기정사실화 된 팀은 Mnet '아이랜드2'를 통해 탄생할 빌리프랩 걸그룹 그리고 지코가 제작 중인 보이그룹이다. 엔하이픈을 성공적으로 론칭한 '아이랜드1'에 이어 걸그룹 버전으로 돌아오는 '아이랜드2'의 경우 당초 올해 제작, 방송될 예정이었으나 보다 높은 완성도를 위해 내년으로 편성이 연기됐다.
데뷔 시기가 다소 밀리긴 했으나 올해 하이브 레이블에서 데뷔한 르세라핌(쏘스뮤직 소속), 뉴진스(어도어 소속) 두 팀이 모두 데뷔와 동시에 4세대 대표이자 주류 걸그룹으로 안착하며 성공적인 성적표를 내놓은 만큼, 내년에 세상에 나올 '아이랜드2' 걸그룹으로서는 '내부 경쟁'이라는 잔혹한 부담을 한결 덜게 됐다.
지코의 보이그룹도 내년 중 선보일 예정이다. 지코는 지난 7월 열린 네 번째 미니앨범 '그로운 애스 키드' 간담회에서 "보이그룹 제작 완성도는 완전히 확실히 말씀 드리지는 못하겠다"라면서도 "내년을 넘기지 않을 정도로 론칭하려고 하고 있다"라고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새삥'의 히트로 지코 역시 프로듀싱 능력을 다시 확인 받은 만큼 그의 역량이 고스란히 쏟아부어질 KOZ 보이그룹에 대한 기대도 높아지고 있다.
올 연말 데뷔를 앞둔 하이브 레이블즈 신인도 있다. 하이브 재팬과 산하 레이블인 하이브 레이블즈 재팬이 선보인 오디션 프로그램 '앤오디션 - 더 하울링'으로 탄생한 9인조 보이그룹 앤팀이 주인공. 이들은 오는 12월 7일 정식 데뷔한다.
앤팀의 주축 멤버는 2020년 방송된 '아이랜드'에 출연했던 케이(K)·니콜라스(NICHOLAS)·의주(EJ)·타키(TAKI)다. 앤팀은 이미 확정된 4인 멤버 외에 조, 하루아, 마키, 유우마, 후우마까지 5명의 새 멤버를 추가해 9인조를 완성했다.
일본을 비롯해 미국에서도 K팝 제작 방식을 통해 데뷔하는 팀으로 현지 시장을 공략하는 시도를 할 예정이다.
박 대표는 "하이브는 멀티 레이블 전략을 통해 역동적인 성장을 이어나가고 있다. 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업계의 혁신을 주도하고 업의 경계를 확장하여 지속적이고 폭발적인 성장을 이룰 것"이라며 "금번 발표를 통해 이미 예측하고 준비해왔던 내용이 현실화 됨에 따라 오히려 불확실성이 해소되었기에 이미 계획해 놓았던 내용들을 실현해 나가며 주주분들의 우려를 불식시켜 나가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박세연 스타투데이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