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MK부동산 개발 실무교육] 고령화 사회, 실버산업이 뜬다! ‘요양시설’ 관심 쑥…
입력 2022-10-14 09:26 
#. 원주에 사는 김모씨는 연면적 6600㎡(약 2000평) 예식장을 임대수익 목적으로 공매로 낙찰받았다. 지역의 랜드마크 예식장이었지만 코로나발 지역상권의 침체로 초기 예상은 빗나갔고 고심 끝에 다음과 같은 해결책을 찾았다.
요양병원으로 리모델링을 해주는 조건으로 예식장 건물 전체를 10년간 요양병원으로 임차 제안을 받았다. 임대보증금과 금융권 시설자금 대출로 전체를 리모델링했으며 준공 후 김모씨가 투자했던 전액을 회수해 현재는 월 몇 천만 원의 임대수익을 보장받을 수 있게 되었다.
오히려 김모씨는 요양사업의 잠재력을 미리 예견했으면 더 좋은 조건의 임대차와 부대사업에도참여할 수 있다는 것을 뒤늦게 알았다”고 아쉬워했다.
매경부동산센터와 요양시설 개발·운영 전문 기업 ㈜지인이 '노후건물 요양시설로 수익두배 만들기 1기'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선착순으로 교육생을 모집한다.

도심 건물이나 토지 소유주, 실버사업에 관심있는 창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오는 10월 26일부터 11월 30일(예정)까지 6주간 6회의 강의와 현장 교육 2회로 진행한다.
특히 현장교육은 현재 개발·운영 중인 요양원이나 요양병원, 실버타운 등을 강사진과 함께 직접 방문해 직접 보고 느끼는 생생한 교육과 수강생 소요 부지 현장답사를 통해 각자의 여건에 맞는 개발 방식과 유형, 시기 등을 전문가들로부터 직접 듣고 배울 수 있다.
강의는 이평재 전. 문막 요양병원 행정원장, 전문 병원 연구소장, 제천 요양원 운영자문위원의 요즘 핫한 요양원·요양병원·실버타운 등 요양시설 운영의 모든 것을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운영 시 주의점과 수익극대화의 노하우를 전수한다.
또한 한국부동산 빅데이터 연구소 최봉현 박사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요양원, 요양병원, 실버타운 등의 요양시설 최적 입지를 AI 상권분석과 토지분석을 기반으로 정확히 분석한다.
특히 요양시설 개발·운영 전문기업 ㈜지인 김창환 대표는 보유하고 있는 건물이나 부지가 요양시설로 적합한지를 강의을 통해 명쾌하게 전달하며 직접 개발해 운영 중인 사례를 기본으로 살아있는 강의를 진행한다.
현장교육은 이평재 원장, 김창환 대표와 함께 전국국토계획과 토지전문가인 성진용 명지대 객원교수 겸 (주)이안종합건축사사무소 대표가 초청강사로 소통하는 현장특강도 진행한다. [김태진연구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