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김건희 여사는 조종석·검사는 칼 들고…금상 받은 '윤석열차' 만화 논란
입력 2022-10-04 08:48  | 수정 2022-10-04 08:57
전국학생만화공모전 카툰 부문에서 금상을 받은 '윤석열차' 작품 / 사진 = 온라인 커뮤니티
전국학생만화공모전 카툰 부문 금상
부천국제만화축제서 4일 동안 전시되기도

윤석열 대통령을 풍자하는 그림이 전국학생만화공모전에서 카툰 부문 금상을 받은 가운데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이 개최한 '한국만화축제'에 약 4일 동안 전시됐습니다. 이에 "지나치게 정치적"이라는 일각의 비판이 제기됐지만 주최 측은 "문제가 없다"고 논란을 일축했습니다.

4일 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 따르면 제 23회 부천국제만화축제 전시장에 '윤석열차'라는 제목의 만화가 전시됐습니다.

작품을 보면, 열차 앞머리 쪽에는 윤 대통령의 얼굴이 걸려있으며 열차 조종석에는 윤 대통령 배우자 김건희 여사가 탑승해 있습니다. 그 뒤로는 검사들이 손에 칼을 들고 있고, 열차가 가는 길에는 시민들이 놀라 도망치는 장면이 연출됐습니다.

부천국제만화축제는 전날(3일) 폐막했는데, 지난달 30일부터 전날까지 4일 동안 한국만화박물관 2층 도서관 로비에 전시됐습니다.


해당 만화는 한 고등학생이 그린 것으로, 전국학생만화공모전 카툰 부문에서 금상(경기도지사상)을 받았습니다.

작품 수상 선정은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이 무작위로 추첨한 심사위원들의 평가를 통해 이뤄졌습니다.

이 때문에 "지나치게 정치적"이라는 비판이 나왔음에도 주최 측은 문제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 관계자는 언론을 통해 "현실을 풍자한 그림은 예전부터 있었고, 문제가 되지 않는다"며 "작품이 금상으로 선정된 만큼 박물관에 많은 관광객들이 볼 수 있도록 전시했다"고 전했습니다.

[윤혜주 디지털뉴스 기자 heyjude@mbn.co.kr]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