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지난 2분기(연결 기준) 매출 4조 2899억원, 영업이익 4596억원 등 시장 전망치에 부합하는 실적을 기록했다.
이날 회사 공시 자료를 보면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각각 4%, 16.1% 증가했다. 순이익은 SK하이닉스 지분법 이익 등이 제외돼 67.6% 줄었다.
회사는 이날 "유무선 통신사업과 인터넷(IP)TV, 데이터센터, 클라우드 등 주요 사업 영역에서 고른 성장을 보였다"고 강조했다. 유무선통신 사업을 보면 지난 1분기 1000만명을 돌파한 5G 가입자가 전체 핸드셋(스마트폰+피쳐폰) 가입자의 절반을 차지하는 등 5G 시장 성숙 단계에서 1위 사업자 위치를 공고히했다. 회사는 "5G 신규 요금제(데이터 사용량을 24GB로 높인 중간요금제)를 출시해 고객의 선택권을 강화하는 등 서비스 경쟁력을 높였다"고 강조했다.
자회사 SK브로드밴드 매출은 전년 대비 3.6% 증가한 1조 330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21.8% 증가한 782억원이다. SK브로드밴드는 지난 상반기에 가장 많은 IPTV 가입자를 모집하는데 성공했다. 이 가운데 미디어 사업은 전년 동기 대비 22.3% 성장한 3821억원의 매출을 시현했다.
SK브로드밴드는 2분기 중 자회사인 미디어에스에 유상증자를 단행해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역량을 키우는 한편, IPTV 업체들과 사상 첫 3000억원 규모의 콘텐츠 공동 수급 계약을 체결했다.
데이터센터와 클라우드를 중심으로 한 엔터프라이즈 사업 매출은 374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8% 성장했다. 2분기 연속 전년 동기 대비 두자릿수 성장을 달성했다. 신규 데이터센터 가동률 상승을 통한 구조적 매출 성장세가 나타나는 등 데이터센터 사업은 6분기 연속 성장세를 유지했다고 SKT는 밝혔다.
'T우주'로 대표되는 구독 서비스는 올해 상반기 총 상품 판매액(GMV) 2600억원을 달성했다. T우주는 20~40대를 중심으로 이용자가 120만명대를 돌파했다. 출시 1년을 맞이한 '이프랜드'도 월간 실 사용자 수(MAU) 163만명, 누적 다운로드 870만회를 기록했다.
[이재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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