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ENM은 한국채택국제회계(K-IFRS) 연결기준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556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5.2% 감소했다고 4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1조 1925억원으로 31.3% 증가했다. 당기순손실은 249억원으로 적자 전환했다.
콘텐츠 경쟁력 확대와 글로벌 사업 경쟁력 강화로 매출액은 증가했으나, 수익성 부진에 따라 영업이익은 감소했다.
미디어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8.4% 늘어난 7228억원, 영업이익은 56% 줄어든 254억원을 기록했다. 드라마 '우리들의 블루스', '환혼', '유미의 세포들 시즌2' 등 프리미엄 지적재산권(IP) 경쟁력 강화를 통한 채널 성장으로 TV광고가 전년 동기 대비 5.9% 증가했다. 같은 기간 콘텐츠 판매는 258.9% 증가하고, 티빙의 매출 역시 122.1% 늘어나며 매출 성장을 견인했다.
또 지난해 인수한 엔데버 콘텐트가 제작한 'See 3', 'Surfside Girls' 등 프리미엄 콘텐츠 판매 증가로 전분기 대비 매출이 두배 가까이 늘어나며 미디어 부문 매출 증가에 기여했다.
하반기에는 채널과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리즈 등 글로벌 콘텐츠 판매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디글', '스튜디오 와플' 등 디지털 채널도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티빙은 파라마운트+ 제휴, 엔데버 콘텐트 작품 공개, 오리지널 IP 등 콘텐츠 라이브러리를 강화해 시장점유율을 압도적으로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커머스 부문은 매출 3517억원, 영업이익 195억원을 기록했다. 올 상반기 리오프닝 분위기에 따른 오프라인 소비 쏠림 현상이 심화되고 TV 송출수수료와 미래 지속 성장을 위한 투자 비용이 증가하며 전년보다 실적이 감소했다.
그러나 모바일 이용 고객(MAU)이 증가하고 자체 브랜드 취급고와 디지털 매출이 성장하는 등 유의미한 성과를 거뒀다. 하반기에는 뷰티·건강기능식품 등 고수익 상품 포트폴리오를 강화해 외형과 수익성 개선에 집중할 예정이다. 또한 자체 브랜드의 유통 채널을 확대하고, 패션상품의 가을·겨울(FW) 메인 시즌 판매를 극대화해 취급고를 회복할 계획이다. '브티나는 생활' 등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고유 IP 육성, '겟잇 뷰티' '스트릿 맨 파이터' 등 엔터테인먼트 부문과의 협업을 통한 차별화된 콘텐츠 커머스 경쟁력 또한 지속 강화할 예정이다.
음악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1.3% 증가한 924억원, 영업이익은 589.4% 늘어난 148억원을 기록했다. 자체 아티스트인 INI의 두번째 미니앨범 'I'와 JO1의 두번째 정규앨범 'KIZUNA'가 오리콘 차트 1위를 기록하는 등 일본 음악 레이블 'Lapone'를 중심으로 해외 사업이 본격화됐으며, KCON: WORLD PREMIERE', '임영웅', 'ATEEZ' 국내 콘서트 등 라이브 매출이 증가하며 수익성 성장을 이끌었다.
영화 부문은 2분기 매출 256억원, 영업손실 41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브로커'와 '헤어질 결심'이 칸 영화제에서 수상하며 해외 판매가 호조를 보였으나 국내 박스오피스에서 부진하며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그러나 '극한직업' IP의 리메이크 작품인 베트남 'Extremely Easy Job'과 터키 시장 내 배급 대행을 맡은 'Mutlu Oyuncak Dukkanı' 등이 성공리에 극장 개봉하며 글로벌 시장의 성과를 이어갔다.
오는 9월 추석 시즌 이석훈 감독의 '공조2: 인터내셔날'이 개봉될 예정이며 뮤지컬 '킹키부츠'를 시작으로 11월 '브로드웨이 42번가', 12월 '물랑루즈'가 아시아 초연을 앞두고 있어 하반기 영화 부문의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CJ ENM 관계자는 "상반기 CJ ENM은 미국을 포함한 글로벌 시장에서 콘텐츠 영향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했으며 음악 사업 역시 일본 Lapone를 중심으로 아티스트 해외 사업을 강화하는 등 글로벌 사업 경쟁력을 확보했다"며 "하반기에는 독보적인 콘텐츠 경쟁력과 사업 포트폴리오 강화에 기반한 수익성 제고에 집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최아영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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