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기고] 당신의 잘못된 자세가 비만까지 유발한다
입력 2022-05-12 16:50 
송미연 경희대한방병원 한방재활의학과 교수

올해는 유난히 여름이 빨리 찾아오고 있는 듯 하다. 옷이 얇아지는 만큼 여성들의 고민은 또 하나 늘어난다. 바로 다이어트다. 단순히 체중계상의 체중을 생각하는 일이 많았던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건강한 체형까지 함께 생각하고 올바른 다이어트 방법을 찾아가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체중은 적게 나가지만 상대적으로 체지방이 많이 나가는 '마른 비만'은 부분 비만, 특히 복부 비만과 연계되어 있다. 팔다리에 비해 몸통이 두껍고 마른 것처럼 보이지만 불필요한 부분에 지나친 체지방이 쌓인 경우, 반대로 하체 비만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경우 등은 잘못된 다이어트가 원하지 않는 부위, 더 나아가 체력까지 잃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각자 체형에 따른 올바른 진단과 계획이 반드시 동반되어야 한다.
잘못된 자세는 근육의 단축과 이완의 불균형을 초래해 우리의 체형을 변화시킨다. 이는 올바른 대사를 방해하고 불필요한 습담을 쌓이게 만들면서 우리 몸의 불필요한 군살과 통증을 만들어낸다. 즉, 열심히 다이어트를 해도 우리가 원하는 부위의 군살, 부분비만이 해결되지 않는 이유다.
전신 거울 앞에 서보면 본인의 체형을 살펴볼 수 있다. 양쪽 어깨의 높이, 골반의 높이를 보고 옆으로 서서 귀와 어깨, 그리고 골반이 일직선상에 위치해 있는지 여부를 보는 것이다. 구부정하게 등을 굽히는 자세는 상체 쪽에 불필요한 습담을 쌓이게 해 목과 어깨의 통증, 두통 증상과 함께 상체비만을 유발한다. 반면, 많이 앉아서 생활하거나 높은 굽을 즐겨 신는 여성은 요통과 소화장애, 복부비만을 가지고 있을 확률이 크다.

한의학의 대표적인 침, 추나요법을 활용하는 체형교정 다이어트는 몸의 가장 안쪽에 위치해 뼈와 관절의 움직임을 잡아주는 속근육이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속근육은 단순히 체형을 잡아줄 뿐만 아니라 높은 대사율을 가지고 있어 다이어트에도 강력한 아군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뭉친 근육을 따뜻하게 풀어주는 골드 치료와 전신 온열 치료는 단순히 비만치료 뿐 아니라 만성 통증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치료들이다.
이밖에도 현대인을 위한 비움 디톡스 다이어트가 있다. 비움(BIUM)은 Body, Inspiration, United, Medicine의 약자다. 한의학의 기본이 되는 심신일여, 즉 몸과 마음은 하나라는 이론을 토대로 마음을 가볍게 해서 몸을 바로잡고, 정화해 마음을 편하게 만드는 치료다. 넓은 의미에서는 해독치료라고 할 수 있다. 감식기(1주), 절식기(1~2주), 회복식기(2주)로 구분되어 진행되며 이후에는 6주간의 식이요법기를 가진다. 절식기에는 환자분의 상태에 따라 짧게 입원해 진행할 수 있다.
체형교정 다이어트와 마찬가지로 비움 디톡스 다이어트는 우리 몸의 건강한 대사를 회복시키는 데 주목적으로 하며 △비생리적인 대사 산물 제거 △노폐물 배출 기능 회복 △기혈 생성 기능 회복 등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단순히 체중감량 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식생활 개선, 만성질환을 갖고 있는 사람들의 회복에도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적극 권장한다.
단, 임산부나 수유부, 기저질환자, 고령이라면 반드시 전문 의료진의 진료와 상담을 통해 진행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또한 비움 디톡스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면 금연, 금주는 필수이며 절식기 동안에는 원칙적으로 모든 약 처방을 제한하지만, 필요한 경우 의료진의 가이드에 따라 복용 가능하기도 하다.
[송미연 경희대한방병원 한방재활의학과 교수]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