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기후위기 대응의 일환으로 내건 '2035년 내연기관 자동차 신규등록 금지' 공약에 대해 완성차 업체 노동자 대다수도 공감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14일 국내 기후에너지 싱크탱크인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가 발표한 '한국 자동차산업 노동자의 기후위기 및 정의로운 전환 인식 연구'에 따르면 응답자의 82%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2035년 내연기관차 판매 금지 정책에 공감을 표했다. 2030년 또는 그 이전의 판매 금지에도 공감한다는 응답자 역시 64%에 달했다.
이번 조사는 국제환경단체인 그린피스의 의뢰로 진행됐다.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가 전국금속노동조합과 협력해 현대차·기아·한국GM 등 국내 완성차 업체 노동자 101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결과 응답자의 94%가 기후위기가 심각하다는 인식에 동의했고, 89%는 기후위기가 삶에 영향을 미친다고 답변했다.
또한 응답자의 89%는 자동차산업의 고용규모가 줄어들 것이라고 내다봤다. 반면 정부의 미래차 산업 전환 정책에 대해 "알고 있다"고 응답한 사람은 52%로 절반 수준에 그쳤다. 정부의 산업 전환 정책에 대해서는 '잘못하고 있다'(33%)가 '잘하고 있다'(25%)보다 높게 나타났고, 기업의 경영 전략에 대해서는 '잘하고 있다'(40%)가 '잘못하고 있다'(23%)보다 높게 나타났다.
산업 전환의 우선순위로는 '정부의 미래차 인프라 구축과 재정 지원'(33%)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노동자의 역량 강화 및 고용 안정성 강화'(25%), '기업의 미래차 전환 경영 전략 및 계획'(17.9%)이 뒤를 이었다.
이날 국회에서는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참여하는 토론회가 진행됐다. 강은미 정의당 의원은 "자동차 산업이 바뀌면 그에 따른 고용 영향에 대한 분석과 지원방안도 함께 구축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수진(비례) 민주당 의원은 "정의로운 전환을 위해 국가와 사회의 특별한 지원이 필요하다"며 '산업구조전환에 따른 노동전환 지원법' 제정이 필요성을 강조했다.
[박홍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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