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윤 당선인 "광화문 청사 쓰겠다"…'청와대 해체' 의지 강조
입력 2022-03-10 17:19  | 수정 2022-03-10 17:31
(왼쪽부터)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청와대 전경 / 사진=연합뉴스
‘광화문 시대’ 여나…“기존 청와대 사라진다”
文 대통령, 경호·비용 문제로 공약 이행 실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청와대를 해체하고 대통령실을 광화문으로 이전하는 공약을 내건 가운데 ‘광화문 시대를 현실화 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됩니다.

윤 당선인은 오늘(10일)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이철희 정무수석을 접견한 자리에서 광화문 정부청사를 쓰겠다”라고 말했다고 이양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이 전했습니다. 이 수석대변인은 청와대를 어떻게 조성할지 구체적인 언급은 없었으며, 유 실장과 이 수석도 이에 대한 발언은 없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윤 당선인은 지난 1월 대통령이 되면 기존 청와대는 사라진다”며 조직·구조도, 일하는 방식도 전혀 다른 새로운 개념의 대통령실이 생길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조직개편안에 따르면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는 △대통령 집무실 △민관합동위원회 사무처 등이 들어설 것으로 예측됩니다. 기존 청와대 부지는 전문가 여론 등을 수렴해 열린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국민들에게 환원하겠다는 구상입니다.

아울러 대통령이 거주하는 기존 청와대 관저를 삼청동 소재 총리공관 등 다른 곳으로 이동하겠다고 했습니다. 청와대로 상징되는 이른바 ‘제왕적 대통령의 권한을 타파하고 관련 조직을 대폭 축소하겠다는 심산입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 또한 ‘광화문 대통령을 공약으로 내세운 바 있습니다. 그러나 경호·보안 문제 등에 부딪혀 공약 이행에 실패했습니다. 또한 광화문 근처에 영빈관 및 헬기장 등 주요시설을 마련할 공간이 부족하다는 점도 공약 백지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김지영 디지털뉴스 기자 jzero@mbn.co.kr]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