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임산부 백신 미접종시 신생아 사망 위험 높아"
입력 2022-01-15 17:28  | 수정 2022-01-15 17:37
사진 = 연합뉴스
신생아 사망 사례, 대부분 코로나19 확진 당시 백신 미접종 임산부
"임신 기간에도 부모와 태아 건강 위해 백신 접종 필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임산부가 코로나에 걸리면 신생아 사망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14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스코틀랜드 연구진은 최근 의학 저널 '네이처 메디신'에서 코로나19 유행 이후 스코틀랜드 임산부 14만4천여 명의 기록을 검토,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그 결과 이 기간 전체 임산부 확진자 가운데 77%는 백신 미접종자였으며, 입원과 집중 치료가 필요했던 임산부 환자의 90% 이상이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이 연구에서 검토된 모든 신생아 사망 사례가 예외없이 코로나19 확진 당시 백신을 접종하지 않았던 임산부가 출산한 태아들에게 발생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연구진은 임신 기간에도 부모와 태아의 건강을 위해 서둘러 백신을 접종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연구진은 코로나19 감염이 된 상태로 출산을 하게 되면 사산을 하거나 한달 내에 신생아가 숨질 위험이 4배 가량 높다고 말했습니다.

CDC는 임신 2∼3개월째에 백신을 접종한 여성이 미접종 임산부보다 조산(임신 37주 이전 분만)하거나 저체중아를 출산할 위험성이 적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지난해 초까지 임상시험 불충분을 이유로 임산부에게 백신을 접종하지 말도록 권고했지만, 이후 임산부에 부작용을 초래할 가능성이 특별히 발견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접종 권고로 입장을 바꿨습니다.

우리나라도 초반에는 임산부를 접종대상에서 제외했다가 지난해 10월부터 접종할 수 있도록 한 상태입니다.

[디지털뉴스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