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매경 스타브랜드 대상 열려…"팬데믹 상황 '혁신 브랜드'로 파고 넘었다"
입력 2021-12-10 12:04 
장종회 매경비즈 대표(왼쪽)가 '2021년 스타브랜드 대상' 시상식에서 새벽배송 부문 대상을 받은 오아시스마켓 브랜드의 안준형 오아시스 사장(CFO)에 상패를 전달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급격한 시장 패러다임 변화 속에서도 '위기를 기회'로 바꾼 37개의 혁신 브랜드가 '대한민국 스타브랜드 대상'을 수상했다.
매경미디어그룹은 10일 오전 11시 서울 중구 밀레니엄서울힐튼호텔에서 올 한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브랜드 37개를 선정해 시상하는 '2021 소비자 선정 스타브랜드 대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장종회 매경비즈 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올해 팬데믹 위기 속에서도 사상 최대 수출, 무역 실적을 달성했다. 조선, 석유화학, 반도체 같은 주력산업들이 성장 견인차가 됐고 시스템반도체, 친환경차, 바이오헬스 등 신산업과 K-컬처 문화산업도 해외진출에 성공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글로벌 경쟁력이 높아졌다. 이런 성과는 K-브랜드에 대한 세계인의 인식과 신뢰가 높아진 결과"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한 치 앞이 안보이는 코로나 사태와 물류대란 등 위기 상황에도 흔들림 없이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 끊임없이 혁신하고 성장하는 37개 브랜드의 수상을 진심으로 축하 드린다"고 말했다.
스타브랜드 대상 행사는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농림축산식품부 후원으로 열렸다. 부문별 베스트 브랜드를 중심으로 사전조사와 소비자 설문조사 그리고 각계 전문가로 이뤄진 심사위원단의 심사와 평가를 통해 공정하게 대상 수상자를 뽑았다.
장종회 매경비즈 대표가 환영사를 하고 있다.
심사위원회는 브랜드 선정을 위해 분야별 시장조사를 토대로 시장점유율 4위까지 소비자 조사를 거쳐 ▲브랜드 충성도 ▲신뢰도 ▲만족도 등 각 설문 응답률 합산 1위 브랜드를 선정했다.
특히, 이번 소비자 조사는 좀 더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한 것이 달라진 점이다. 비교 대상이 모호한 브랜드는 기업에서 제출한 공적서를 접수 받아 절대평가를 적용했다. 공고를 통해 응모한 브랜드는 별도로 공적서를 받아 평가지표 기준에 따른 합산 점수를 반영했다.
심사위원장을 맡은 김동훈 연세대 경영학과 교수는 "시장에서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하는 것은 매우 필요하고 중요하지만,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면서 "무엇보다 우리 브랜드만이 전달할 수 있는 특별한 가치가 무엇인지를 찾아내고, 이러한 가치를 명확하게 담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들어야 소비자가 이성을 뛰어넘는 충성심을 보이는 브랜드, 세월이 흘러도 소비자의 굳건한 지지를 받는 브랜드를 탄생시킬 수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건강기능식품 부문에서는 그린알로에, 웹소설플랫폼은 노벨피아(메타크래프트), 알로에화장품은 그린알로에 알로에스테, 안티폴루션화장품은 레드투래드(유한킴벌리), 디지털자산관리는 머니버스(신한은행), NFT디지털갤러리는 메타갤럭시아(갤럭시아메타버스), ICT리사이클브랜드는 민팃, 모바일뱅크는 뱅뱅뱅&크크크(상상인금융그룹), 퍼블릭골프장은 베어크리크춘천(삼보개발), 해양복합도시는 빅아일랜드in거제(빅아일랜드인거제피에프브이)가 수상했다.
모바일주문플랫폼 부문에서는 사이렌오더(스타벅스커피코리아), TV는 삼성 QLED 8K(삼성전자), 지역화폐는 서로e음(인천광역시 서구청), 사이버대학은 서울디지털대학교, 자동차경정비서비스는 스피드메이트(SK네트웍스), 온라인동영상플랫폼은 시즌(Seezn·KT시즌), 프라이빗뱅킹(PB)은 신한PWM(신한은행), 무선청소기는 아이룸(iRoom·티엠나인), 새벽배송은 오아시스마켓(오아시스)이 영광을 가져갔다.
2021 스타 브랜드 대상 수상자들이 시상식 후 상패를 들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또 섬유향수 부문은 에프다이어리(티엠나인), 수상레포츠는 웨이브파크, 방범보안은 윈가드(성광유니텍), 팬덤플랫폼은 유니버스(UNIVERSE·엔씨소프트), 원격강의솔루션은 U+라이브클래스(LG유플러스), 외식(고기)프랜차이즈는 이차돌(다름플러스), 통신멤버십은 U+멤버십(LG유플러스), 프리미엄아파트는 e편한세상(DL이앤씨), 재택근무솔루션은 KT마이오피스(KT), 저축은행은 키위뱅크(KB저축은행)가 브랜드 대상에 선정됐다.
맥주 브랜드 부문에서는 테라(하이트진로), 유산균화장품은 퍼스트랩(일동제약), 골프멤버십은 퍼시픽링스(퍼시픽링스코리아), 개인형퇴직연금은 하나은행 퇴직연금IRP, 주식자금서비스는 하이스탁론(에스앤씨시스템즈), 욕실토탈브랜드는 한샘바스(한샘), 도시락프랜차이즈는 한솥도시락(한솥), 블랙박스&HUD는 현대폰터스(모바일어플라이언스)가 수상했다.
이 중 그린알로에, 그린알로에 알로에스테, 서울디지털대학교, 한솥도시락, 스피드메이트 등 5개 브랜드는 8년 연속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류영상 매경닷컴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