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BTS 특사 경비 17억 중 정부지급은 7억…"합의됐다"
입력 2021-10-21 15:47  | 수정 2022-01-19 16:05
"BTS 측이 돈 받을 필요 없다는 의견 전달하기도"

문재인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UN 총회에 참석한 '방탄소년단(BTS)'이 당시 쓴 비용이 약 17억 원으로 드러났습니다. 이 중 정부는 7억만 지급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나머지 10억 원은 BTS 측이 부담했습니다.

오늘(21일) 열린 문화체육관광부와 그 소속 기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이용 의원은 박정렬 해외문화홍보원장에게 "BTS의 순방 비용은 약 17억 원이다. 이 중 해외문화홍보원이 소속사에 지급한 돈은 얼마인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박 원장은 "7억 원을 지급했다. 나머지 10억 원은 BTS 측에서 부담했다"며 "이는 사전에 협의된 사항"이라고 답했습니다. 덧붙여 "(BTS 소속사 측이) 자의적으로 하겠다고 돈을 받을 필요가 없다는 의견을 우리 실무진에게 전했다"고도 했습니다.



또 'BTS에 특사 자격을 부여한 외교부가 아닌 해외문화홍보원에서 비용을 지원한 이유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에는 "특사 활동 중 문화 공연 행사가 있었기 때문에 그에 대해 지출한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박 원장은 이어 지난 18일 BTS 측에 유엔 특사 관련 활동비를 지급했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이른바 'BTS 열정페이' 논란이 일자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이 BTS 측에 경비가 지급됐음을 강력히 피력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지난 14일 열린 국감에서 아직 비용이 지급되지 않았다는 지적이 제기되자 탁 비서관은 "절차상 지급결정이 완료되었다 하더라도, 돈을 받을 곳이 입금요청을 해야 입금이 된다"고 밝혔습니다.

[윤혜주 디지털뉴스 기자 heyjude@mbn.co.kr]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