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與 청년대변인, 비판 개그맨에 '욕설'…尹 측 "즉각 출당하라"
입력 2021-09-21 17:46  | 수정 2021-09-28 18:05
하헌기 더불어민주당 청년대변인
자신 칼럼 비판한 개그맨에 ‘분풀이’
尹 측 “초선의원 국회의장에 GSGG라 하더니”

친문(親文) 유튜버 출신 하헌기 더불어민주당 청년대변인(상근 부대변인)이 자신을 비판한 개그맨에게 전화를 걸어 일방적으로 욕설과 막말을 쏟아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국민의힘 대권주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이 하 부대변인의 경질과 출당을 촉구했습니다.

오늘(21일) 윤석열 캠프 김인규 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손혜원 전 민주당 의원 보좌진 출신인 하 씨는 지난 8일 개그맨 윤 모 씨와의 통화에서 ‘개XX, ‘인생 패배자 의 욕설과 막말을 속사포처럼 내뱉었다고 한다”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얼마 전 더불어민주당의 한 초선 의원은 언론중재법안 처리문제와 관련해 여당과 다소 다른 입장을 나타낸 박병석 국회의장을 겨냥해 ‘GSGG라는 표현으로 욕을 해서 물의를 빚은 바 있다”며 여당에선 욕설과 막말을 잘하면 출세한다는 문화가 있는지 몰라도 듣는 국민들의 마음은 매우 불편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또한 민주당이 국민의 이런 마음을 헤아린다면 하 씨를 당장 청년 대변인 자리에서 물러나게 하고, 출당시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날 조선닷컴 보도에 따르면 사건의 발단은 개그맨 윤정섭 씨가 인터넷 영상을 통해 하 부대변인의 칼럼을 비판한 것에서 시작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하 부대변인은 지난달 31일 한 주간지를 통해 ‘극우 유튜버의 구속, 왜 유튜브는 가만히 있을까라는 제목의 칼럼을 기고한 바 있습니다. 칼럼은 가짜뉴스 근절을 위해 명예훼손·모욕 등의 범죄에 대해 유튜브도 책임의식을 가져야 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다만 칼럼에 첨부된 사진이 박원순 재임 시절 서울시와 기타리스트 신대철의 유착 의혹을 제기한 유튜버 A 씨의 사진을 걸었습니다. 이에 개그맨 윤 씨가 한 영상을 통해 ‘과거 A 씨로부터 비판을 당한 하 대변인이 자신과 친한 언론사를 이용해 개인의 앙갚음을 한 것이라는 취지의 비판을 했습니다.

이에 하 부대변인은 이달 초 개그맨 윤 씨에게 전화를 걸어 야 X새X야. 시X새X야. 너 시X 새X야. 패배자 새X야”라며 일방적으로 막말 및 욕설을 퍼부었습니다. 윤 씨가 왜 욕을 하냐”며 반발하자 하 부대변인은 너한테 욕을 하지 곱게 얘기하냐. 정신 차리고 살아 패배자 새X야”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한편, 하 부대변인은 손혜원 전 민주당 의원의 보좌관 출신입니다. 지난해 12월 ‘추월의 시대라는 저서를 함께 유튜브를 운영하는 한윤형 씨와 공동 집필했습니다. 이 책은 이낙연 전 대표가 우리는 추격자가 아니라 선진국들을 추월하는 그런 시대에 놓여있다는 책”이라고 말하며 이 책을 통해 연설을 준비했다고 극찬해 주목을 받았습니다. 그 이후 올해 8월 민주당 청년대변인으로 임명됐습니다.

[김지영 디지털뉴스 기자 jzero@mbn.co.kr]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