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인터뷰①] ‘기적’ 윤아 “‘내조의 여왕’ 役, 직진 매력 멋져”
입력 2021-09-18 07:02 
윤아가 `기적`으로 추석 극장가에 출사표를 던진다. 제공|SM엔터테인먼트
그룹 소녀시대 멤버 겸 배우 윤아(임윤아, 32)가 추석 극장가에 당당히 출사표를 던졌다. 대세 박정민과 함께 한 가족 영화 ‘기적‘(감독 이장훈) 을 통해서다.
영화 '기적'은 도로 교통이 열악해 오갈 수 있는 길이 기찻길뿐이지만 정작 기차역은 없는 마을에 간이역 하나 만드는 게 유일한 인생 목표인 준경(박정민 분)과 동네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린다. 강원 로케이션 인센티브 지원작으로 마을 주민들이 직접 만든 우리나라 최초의 민자역사가 된 경북 봉화의 양원역을 모티브로 삼았다.
윤아는 극 중 준경의 천재성을 첫 눈에 알아보고 ‘내조의 여왕으로 활약하는 동급생 ‘라희를 맡아 통통 튀는 러블리 매력을 뽐낸다.
`기적`에서 17세 고등학생 역을 맡은 윤아. 제공|롯데엔터테인먼트
시나리오를 읽고 많이 울었다”는 그는 실제로 이 이야기가 영화로 완성됐을 때 어떤 모습일지 정말 궁금했다. 대본에서 눈여겨본 장면, 내 안의 건드려진 감정들이 고스란히 스크린에서도 느껴지니 뿌듯하고 울컥하더라. 작품이 워낙 감동적이었기 때문에 무조건 하고 싶었다”고 애정을 드러냈다.
이어 공조 ‘엑시트에 이어 이번에도 당차고 밝은, 쾌활한 매력이 돋보이는 캐릭터”라며 큰 결은 비슷하지만 디테일한 면에서 좀 더 강렬했다. 가장 순수하고 사랑스럽고도 충동적인, 다채로움이 살아 있는 캐릭터라 욕심이 났다”고 소개했다.
과거를 배경으로 한 영화를 언젠가 해보고 싶다는 마음도 컸어요. 마침 그런 분위기가 물씬 느껴져 더 하고 싶었어요. 감동적인 이야기, 매력적인 캐릭터, 궁금했던 시대 배경까지 모두 좋았죠.(웃음)”
‘라희는 17살 고등학생으로 똑똑하고 생각이 깨어 있는데다 부잣집 딸이다. 자신의 성공보단 수학천재 준경의 성공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걸크러시 ‘내조의 여왕이다.
윤아가 또 한번 당차고 밝은 캐릭터로 사랑스러운 매력을 뽐낸다. 제공|SM엔터테인먼트
임윤아는 오히려 마음껏 뭐든 할 수 있는 인물이기에 그렇게 남을 위해 더 열정적으로 자신을 내던질 수 있는 것 같다”며 라희를 보면서 멋지다고 느꼈다. 누군가를 이끌어 줄 수 있고, 힘이 될 수 있는 에너지가 새로웠다. 내조녀지만 당찬 직진녀의 모습이 좋았다”고 만족감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나 또한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 노력한다. 갈수록 더 그렇다. 그래서 라희의 그런 모습이, 마음이 더 깊게 와닿았다. 닮고 싶은 인물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아쉬운 점은 없었을까. 부잣집 딸이다 보니 더 예쁘고 화려한 패션을 선보일 줄 알았다”는 그는 ”복고풍을 참 좋아하는데 그 시대의 귀태가 나는 스타일링을 따로 하지 못해서 아쉽더라”라고 털어놔 웃음을 자아냈다.
가장 어려웠던 건 단연 사투리. 그는 사투리를 익숙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부담감이 상당했다”며 (사실 지금도 잘한 건지는 모르겠지만) 가장 기본이 되면서도 가장 중요했다. 정말 열심히 연습했다”며 가슴을 쓸어내렸다.
`기적`에서 호흡을 맞춘 박정민(왼쪽), 윤아. 제공|롯데엔터테인먼트
이어 정민 오빠와는 이 고민 때문에 더 빨리 친해졌다. 사투리라는 공통 숙제를 함께 풀다 보니 금세 친해졌다”며 함께 하는 장면이 워낙 많아 이런저런 걸 많이 나눴다. 어느새 편안해지니 연기가 아닌 진짜로 ‘라희와 ‘준경이 된 기분으로 임했다. 그렇게 모든 게 자연스럽게 흘러갔다”고 돌아봤다.
더불어 촬영이 끝날 때쯤 오빠가 고맙고 행복했다는 인사가 담긴 편지를 줬다. 눈물이 나더라. 그 진심이 오롯이 느껴졌다. 잊을 수 없는 최고의 파트너”라며 깊은 애정과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라희 만큼은 후한 점수를 주고 싶어요. 80점 이상?(웃음) 연기를 잘해서라기보단 애정이 넘쳤거든요. 정말 행복했고 사랑했고 즐거웠어요. 기회가 된다면, 앞으로는 또 다른 결의 새로운 모습도 보여드리고 싶어요. 다양한 면을 보여드리고 계속 도전하면서 성장해 나가고 싶어요.”(인터뷰②에 계속)
[한현정 스타투데이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