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고 시장 "파리, 환경친화 도시로 만들 것"
"걷는 게 더 빠르다" vs "사람·자전거에 안전"
"걷는 게 더 빠르다" vs "사람·자전거에 안전"
프랑스 파리가 시내 대부분 도로의 최고 주행 속도를 시속 30㎞로 제한하는 제도를 시행하면서 찬반 논란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현지 시각으로 1일 CNN 등 외신들은 파리가 지난달 30일부터 도시의 환경 문제와 교통 안전을 해결하기 위해 이러한 제도를 시행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에 파리 외곽순환도로인 페리페리크(최고 속도 시속 70㎞)와 샹젤리제 거리(시속 50㎞) 등 몇몇 구간을 제외하고 파리 대부분 도로에서는 오토바이를 포함한 차량들이 시속 30㎞ 이하로 주행해야 합니다.
앞서 파리를 환경 친화적인 도시로 만들어야 한다는 의지를 피력해왔던 사회당 소속의 안 이달고 파리 시장은 배기가스 오염과 차량 소음을 줄이려면 차량 통행을 줄여야 하고, 그렇게 하려면 차를 몰고 다니기 불편하게 해야 한다는 주장을 폈었습니다. 이에 이달고 시장은 지난해 재선에서 시속 30㎞ 제한 공약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일부 교통 전문가들은 이번 최고 속도 제한이 파리의 교통 체증을 더욱 악화시킬 뿐 아니라 온실가스 배출 역시 증가시켜 시행 취지를 반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운전자들의 불만도 적지 않습니다. 4년째 우버 기사를 하고 있다는 다비드 파트리크는 "시속 30㎞로 제한하는 것은 거의 기어가는 속도로만 다니라는 것"이라며 "자동차라는 탈 것을 통째로 부정하는 행위"라고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택시 업계는 속도 제한으로 매출이 15%가량 감소할 것이라며 우려를 표했습니다. 28년 동안 택시를 몰았다는 스마일 셰키미는 AFP 통신과 인터뷰에서 "오늘 아침에 태운 한 고객이 평소보다 5∼10분 정도 오래 걸렸다며 짜증을 냈다"며 "어떤 기사들은 이 조치 때문에 일을 관둘지도 모르겠다"라고 토로했습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어차피 파리는 교통 체증이 심각하기에 시속 30㎞ 이상 달릴 수 없다며 현실적인 규제라는 의견도 나왔습니다. 또 속도 제한을 준수하면 안전하게 배달을 할 수 있다는 기대감도 나왔습니다.
평소에 자전거를 타고 출·퇴근한다고 자신을 소개한 은행원 베아트리스도 "자동차가 저속 운행을 한다면 자전거를 타는 사람이나 보행자 입장에서는 더 안전할 것 같다"라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야외 좌석이 있는 파리의 식당과 카페 운영자 사이에서는 소음이 줄어 영업에 도움이 될 것 같다는 목소리도 나왔습니다.
이에 대해 교통 책임자인 데이비드 벨리아드 파리 부시장은 언론 인터뷰에서 "시속 30km로 제한한다고 해서 대기 오염이 증가하지 않는다"며 "자전거 이용자와 보행자의 안전을 향상하고 소음을 줄여 도시를 조용하게 만들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로이터통신은 파리 시청이 의뢰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시민의 59%가 속도 제한에 찬성했지만, 파리를 중심으로 한 수도권 지역에서는 반대가 61%로 더 많았다고 전했습니다.
[차유채 디지털뉴스 기자 jejuflower@m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