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수송 부문 탄소중립 달성과 미세먼지 저감 등을 위해 현대자동차·기아, SK에너지, 서울시 등 기업·지자체와 2025년까지 무공해택시 누적 10만대를 보급을 목표로 협력하기로 했다.
24일 환경부는 서울시, 현대자동차·기아, SK에너지, 개인택시연합회, 법인택시연합회와 이날 오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현재 25만여 대에 이르는 택시 중 2022년까지는 누적 2만대(8%), 2025년까지는 누적 10만대(40%)까지 보급하는 것을 목표로 세웠다. 이에 환경부와 서울시는 전기택시 구매보조금을 지급하고 충전 기반시설 등 관련 인프라 확충을 통해 무공해택시의 보급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택시업계, 충전사업자와 협력해 차고지, 차량교대지, 기사식당 등 택시운전자들이 자주 찾는 곳에 충전기를 추가로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현대자동차와 기아는 올해 출시된 전기차(아이오닉5, EV6, 신형 니로) 외에도 택시로 활용 가능한 다양한 차종을 선보여 충분한 물량을 생산한다는 방침이다. 택시엽합회를 비롯한 택시업계는 보급 사업지원과 홍보 활동을 맡기로 했다.
일반 승용차에 비해 주행거리가 10배 정도 길고 온실가스도 4.5배 수준으로 배출하는 택시가 무공해 차량으로 전환되면 대기개선 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정부는 보고 있다. 또 환경부에 따르면 올해부터 내부 공간이 충분히 확보된 전기택시가 새로 출시될 예정으로 무공해택시 전환 수요는 더욱 증가할 전망이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무공해택시 보급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대기개선 효과가 탁월한 택시의 무공해 전환이 가속화될 수 있도록 관련 업계와 적극적으로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박동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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