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지포인트, '음식점업' 분류만 일원해 당분간 축소 운영
투명한 조사 요구하는 국민청원 등장
투명한 조사 요구하는 국민청원 등장
결제 플랫폼 ‘머지포인트가 당분간 서비스를 축소한다고 밝히면서 이용자들이 불안감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머지포인트는 전용 모바일 앱에서 포인트를 충전하면 20% 할인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편의점, 카페, 대형마트 등 7만여 개 프랜차이즈 브랜드에서 할인을 받을 수 있어 작년 말부터 입소문을 타며 주목받았습니다.
하지만 머지포인트는 그동안 금육당국에 전자금융업자 등록을 하지 않고 서비스를 제공해 논란이 됐습니다.
이 가운데 머지플러스는 홈페이지를 통해 선불전자지급 수단으로 볼 수 있다는 관련 당국 가이드를 수용해 2021년 8월 11일부터 적법한 서비스 형태인 ‘음식점업 분류만 일원해 당분간 축소 운영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음식점업을 제외한 편의점, 마트 등 타업종 브랜드를 함께 제공했던 콘사는 법률검토 결과가 나올 때까지 당분간 서비스가 중단된다”고 덧붙였습니다.
서비스를 임시 축소해 적법성을 갖추고 전자금융업 등록 절차를 진행한 후 다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것입니다.
머지플러스는 전금업(전자금융업) 등록 절차를 서둘러 행정·절차 이슈를 완전히 해소하고 4분기 내에 더 확장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며 환불은 신청 페이지를 통해 접수하면 순차적으로 처리하겠다”고 전했습니다.
구독료를 환불해주겠다고 밝혔지만, 할인금액 차감 후 90% 환불”이라며 기존과 같은 정책을 내세우면서 이용자들의 불만도 쏟아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이용자들이 한꺼번에 몰리면서 머지포인트 앱 접속이 수시간째 지연되기도 했습니다.
'머지포인트' 국민청원 / 사진=국민청원 홈페이지 캡처
이에 소비와와 가맹주들의 큰 피해가 우려된다며, 철저한 조사에 나서 달라는 청원까지 등장했습니다.
오늘(12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머지포인트 사기'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습니다. 이 글의 작성자는 "머지포인트 사태에 대해 해결을 촉구하고자 글을 쓴다"고 글을 시작했습니다.
그는 "(머지포인트는) 날치기식으로 당일날 저녁에 갑자기 사용이 안되다는 내용을 공지했다"며 "소비자의 과실이 아니라 업체의 과실임에도 환불도 구매금액의 90%만, 기약도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2~3년간 사업을 운영해왔는데 금융당국에서 한번도 감독을 안 한 것이냐"며 "이제와서 전자금융사업자 동록이 안됐다며 갑작스럽게 조치를 내리면 모든 피해는 소비자와 가맹점주들이 떠안게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청원인은 "머지포인트 사태에 대한 투명한 조사를 요청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현재 해당 청원글에 접속하면 ‘사전동의 100명 이상이 돼 관리자가 검토 중인 청원이라는 안내가 나옵니다.
[디지털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