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조선사들의 올 상반기 선박 수주량이 지난해 동기 대비 7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6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전문기관인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 상반기 글로벌 누적 선박 수주량은 2402만CGT(표준화물선환산톤수)로 집계됐다. 이는 작년 동기(824만CGT) 대비 192% 증가한 수치로, 2014년 이후 7년만에 최고치다.
이 가운데 한국은 작년 동기(135만CGT)보다 약 7배 증가한 1047만CGT를 수주했다. 이로써 올 누적 선박 수주량 1위인 중국과의 격차를 12만CGT로 좁히게 됐다. 이는 1만5000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선 1개분)급 컨테이너선 2척에 불과한 규모로 하반기 중 추월 가능성이 높다.
특히 한국은 올 상반기에 발주된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14만㎥ 이상) 16척 전량 △유조선 51척 중 42척(82%) △액화석유가스(LPG) 운반선 72척 중 52척(72%) △1만2000TEU급 이상 대형 컨테이너선 148척 중 81척(55%)을 수주했다. 고부가가치 선종에서 많은 성과를 거둔 것이다.
지난달 전 세계 선박 수주량은 415만CGT(131척)를 기록했다. 그 중 한국은 182만CGT(40척·44%)를 수주해 지난 5월에 이어 1위를 차지했다. 그 다음 중국 157만CGT(63척·38%), 일본 30만CGT(14척·7%) 순이었다.
지난 6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138.5로 상승세를 이어갔다. 이는 2017년 3월 최저점(121.4)과 비교해서는 14% 상승한 수치이지만, 호황기 때 최고점(191.5)에 비해서는 여전히 70% 수준이다.
[송광섭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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