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경기 회복에 따른 수출량 급등으로 화물 대란이 심화되면서 해운·조선 업종 종목이 일제히 급등했다.
26일 종합 해운물류기업 HMM은 전 거래일 대비 9.71% 급등한 3만6150원을 기록했다. HMM은 컨테이너 운송, 벌크화물 운송 등 사업을 영위하는 해운업체다. 최근 수출용 선박 부족으로 해운 운임이 크게 상승하면서 실적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모인 것으로 풀이된다. 화물 대란이 수개월째 이어지면서 HMM 주가는 작년 말 1만3950원 수준에서 올 들어 2.5배 넘게 훌쩍 뛰었다.
특히 2분기 들어 해운 운임이 다시 급등하면서 컨테이너선은 물론 건화물(벌크)선 운임도 10년래 최고치를 기록 중이다. 글로벌 컨테이너선 운임 지표인 상하이컨테이너선운임지수(SCFI)는 지난 한 주 동안 5% 상승하면서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같은 기간 건화물선 운임지수(BDI)도 17% 급등하면서 2010년 이래 최고치를 기록했다. 최근 코로나19 백신 접종 확대로 미국, 유럽 등 글로벌 주요 선진국 수요가 늘자 수출량이 급증하면서 선박이 부족해졌기 때문이다.
최고운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HMM은 장기 계약 비중이 각각 50%, 90%에 달하는 팬오션, 대한해운과 달리 스폿운임이 실적에 빠르게 반영되는 구조"라며 "1분기 평균 단가가 전년 동기 대비 49% 상승한 것으로 추정되는 만큼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할 전망이며, 2분기에도 컨센서스를 크게 상회할 것"이라고 밝혔다. 선박 수요 증가에 따라 수주 호조를 맞고 있는 조선 업종주도 일제히 급등세를 보였다. 이날 한국조선해양(6.74%), 삼성중공업(4.21%), 대우조선해양(6.71%), 현대미포조선(9.28%) 등 조선 4사가 하루 사이에 동반 급등했다.
조선 4사의 1분기 합산 수주액은 전년 동기 대비 무려 6배 이상 늘어난 124억달러(약 13조8000억원)에 달한다.
[문가영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6일 종합 해운물류기업 HMM은 전 거래일 대비 9.71% 급등한 3만6150원을 기록했다. HMM은 컨테이너 운송, 벌크화물 운송 등 사업을 영위하는 해운업체다. 최근 수출용 선박 부족으로 해운 운임이 크게 상승하면서 실적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모인 것으로 풀이된다. 화물 대란이 수개월째 이어지면서 HMM 주가는 작년 말 1만3950원 수준에서 올 들어 2.5배 넘게 훌쩍 뛰었다.
특히 2분기 들어 해운 운임이 다시 급등하면서 컨테이너선은 물론 건화물(벌크)선 운임도 10년래 최고치를 기록 중이다. 글로벌 컨테이너선 운임 지표인 상하이컨테이너선운임지수(SCFI)는 지난 한 주 동안 5% 상승하면서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같은 기간 건화물선 운임지수(BDI)도 17% 급등하면서 2010년 이래 최고치를 기록했다. 최근 코로나19 백신 접종 확대로 미국, 유럽 등 글로벌 주요 선진국 수요가 늘자 수출량이 급증하면서 선박이 부족해졌기 때문이다.
최고운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HMM은 장기 계약 비중이 각각 50%, 90%에 달하는 팬오션, 대한해운과 달리 스폿운임이 실적에 빠르게 반영되는 구조"라며 "1분기 평균 단가가 전년 동기 대비 49% 상승한 것으로 추정되는 만큼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할 전망이며, 2분기에도 컨센서스를 크게 상회할 것"이라고 밝혔다. 선박 수요 증가에 따라 수주 호조를 맞고 있는 조선 업종주도 일제히 급등세를 보였다. 이날 한국조선해양(6.74%), 삼성중공업(4.21%), 대우조선해양(6.71%), 현대미포조선(9.28%) 등 조선 4사가 하루 사이에 동반 급등했다.
조선 4사의 1분기 합산 수주액은 전년 동기 대비 무려 6배 이상 늘어난 124억달러(약 13조8000억원)에 달한다.
[문가영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