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고비 넘긴 쌍용차, 자금 지원 여전히 불투명
입력 2009-08-07 11:24  | 수정 2009-08-07 13:23
【 앵커멘트 】
쌍용차의 노사갈등은 일단락됐지만, 앞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는 여전히 만만치 않습니다.
당장 공장 정상화와 구조조정을 위해 자금이 필요하지만, 정부와 금융권의 태도는 아직 냉담합니다.
황승택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노사 갈등을 끝낸 쌍용차의 앞날은 여전히 험난합니다.

쌍용차에 절실히 필요한 건 자금지원

쌍용차는 당장 정리해고 등 구조조정을 위해 1천억 원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여기에 기업 회생의 발판인 신차 개발에도 최소한 1천5백억 원이 들어갈 것으로 추정됩니다.

하지만, 자금 지원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일단 산업은행의 입장이 호의적이지 않습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회생이 불투명한 기업에 무턱대고 자금을 빌려주기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쌍용차 관리인의 구체적 요청이 오면 자금 계획서를 살펴보겠지만, 담보가 마땅치 않다는 겁니다.

산업은행은 평택공장 토지를 제외하면 현금화할 자산이 많지 않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이번 노조 파업으로 발생한 손실액이 3천2백억 원으로 추정되는 가운데 파업 전 법원이 평가한 존속가치 3,890억 원을 거의 잠식한 상태입니다.

정부와 금융당국도 개별기업을 직접적으로 지원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도 법원의 판단을 기다려야 한다는 원칙론을 재확인했습니다.

하지만, 결국 정부의 의지가 쌍용차의 자금 지원을 결정할 변수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쌍용차 자금 지원을 결정할 산업은행은 정부의 영향력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국책은행이기 때문입니다.

쌍용차가 협력업체 등 연관산업을 포함하면 20여만 명을 고용하고 있다는 점은 정부가 쌍용차 문제를 경제논리로 해결하기에 부담이 되고 있습니다.

MBN뉴스 황승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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