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지난해 카카오톡과 콘텐츠, 모빌리티 및 간편결제 등 주요 사업 부문의 거침 없는 성장세에 힘입어 매출 4조원, 영업익 4천억원을 가뿐히 넘어섰습니다.
카카오[035720]는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이 4조1천567억원, 영업이익은 4천560억원으로 2019년보다 각각 35%, 121% 증가했다고 오늘(9일) 밝혔습니다.
2019년보다 매출은 1조원 넘게, 영업익은 2.2배 늘며 사상 최고 기록을 갈아치웠습니다.
작년 4분기 매출은 1조2천351억원, 영업이익은 1천498억원으로, 전년보다 각각 46%, 88% 증가했습니다. 역시 분기 기준 최대 기록으로, 영업이익은 8분기 연속 증가했습니다.
매출을 부문별로 보면 플랫폼 부문은 작년 4분기에 48% 증가한 6천570억원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그중 카카오톡 관련 사업인 톡비즈 매출은 광고 성수기 효과와 비즈보드의 견조한 성장, 커머스 플랫폼 전반의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63% 증가한 3천60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포털 부문은 코로나19 영향에 검색 광고 매출이 부진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9% 감소한 1천227억원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신사업 부문 매출은 카카오모빌리티 택시 플랫폼 사업의 매출 확대 및 카카오페이의 결제 거래액과 금융 서비스 확대로 2019년 4분기보다 97% 증가한 1천74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3% 증가한 5천78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유료 콘텐츠 매출 1천636억원, 게임 1천408억원, 음악 1천551억원, IP 비즈니스 기타 매출이 1천186억원을 각각 기록했습니다.
카카오는 지난달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위원회를 신설해 12대 실천 분야를 정하고 80여개 추진과제를 진행중입니다. 올해 상반기 중에 ESG 활동 세부 내용을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도 발간할 계획입니다.
[디지털뉴스부]